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망막혈관폐쇄 4 – 망막중심정맥폐쇄의 합병증 및 치료

망막중심정맥폐쇄의 치료는 효과적인 치료법은 없습니다. 그럼 무엇 하러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하느냐고 반문하시는 분이 있을 수 있겠지만 손상된 혈관을 다시 정상으로 만들어 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망막정맥이 손상되어 새어 나온 출혈은 치료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로 인한 합병증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고 이를 치료하는 것입니다.

가장 많이 나타나는 합병증은 앞에서 이야기한 황반부종입니다. 황반부는 망막신경에서도 가장 중심이 되는 부분으로 다른 부분이 정상이어도 황반부가 기능을 하지 못하면 중심시력이 나오지 않아 많이 불편하게 됩니다.

황반부종의 치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유리체내주사, 즉 눈에 주사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주사 약제는 항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항체(anti-VEGF)와 스테로이드로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주사를 시행하느냐는 의사의 경험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의사가 결정하게 되며, 한가지 주사로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다른 주사로 바꾸어볼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중 눈 안에 삽입물을 집어 넣어 오랜 기간 효과를 발휘하는 Ozurdex®라는 약제가 있지만 이는 망막중심정맥폐쇄에서는 보험이 안되고 망막부분정맥폐쇄에서만 보험이 되어서 다음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황반부종의 주사치료는 부종을 제거하는 목적을 가질 뿐 다시 부종이 나타나지 않게는 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망가진 혈관이 다시 좋아져서 혈류가 새지 않게 되어야 황반부종이 일어나지 않는데, 이를 도와줄 완벽한 방법은 없습니다. 계속해서 황반부종이 생긴다면 결국 망막신경이 망가져서 영구적 시력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른 합병증은 신생혈관이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망막정맥폐쇄는 허혈성과 비허혈성으로 나뉠 수 있는데 허혈성은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것이고 비헐혈성은 혈액순환은 잘 되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허혈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허혈성

형광안저촬영을 한 사진인데 허혈성은 조영제가 퍼지지 않아서 검은색으로 보이는 부분이 많고 비허혈성은 전체적으로 조영제가 잘 퍼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조영제가 퍼지지 않는 다는 것은 혈류가 공급이 안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망막조직이 괴사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망막조직이 죽어가면 새로운 혈관을 만들어 내는데 이 신생혈관은 좋은 역할은 못하고 나쁜 역할만 합니다. 신생혈관은 약해서 잘 터지며, 이로 인하여 유리체출혈이 생기기도 하며, 홍채에 신생혈관이 생겨서 신생혈관녹내장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합병증들은 시력을 떨어트리는 것은 물론이고 눈의 통증으로 생활의 질을 떨어트릴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진료와 검사를 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는 허혈성부위를 레이저로 응고시켜서 더 이상 신생혈관이 활동하지 못하게 해야 하며, 신생혈관 녹내장이 나타나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2017/03/31 14:21 2017/03/31 14:21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