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망막혈관폐쇄 5 – 망막분지정맥폐쇄

망막분지정맥폐쇄는 앞에서 이야기한 망막중심정맥폐쇄와 같은 종류의 질병입니다. 단지 폐쇄가 일어난 부분이 전체가 아닌 일부분에 국한된다는 차이일 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처럼 한 분지의 정맥이 막히면 그 부분으로 나가는 혈관만 영향을 받습니다.
원인으로는 고령, 고혈압, 심혈관질환, 녹내장환자, 비만, 혈관병증 등이 가능하며, 당뇨는 상관관계가 적은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증상은 혈관이 막히는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부를 포함하는 분지가 막히면 시력저하가 나타나지만 그 외의 부분이 막히면 시력저하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황반부를 포함하지 않더라도 중심부 근처의 분지가 막히면 그 부분의 시야손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시야부분인 주변부가 막히게 되면 모르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환자분들 진료 시 혈관이 막혔던 흔적이 있지만 전혀 모르고 지내시는 분들도 많이 있을 정도로 이 질병의 증상은 미미할 수도 심각할 수도 있습니다.

진단은 앞에서 이야기 한 것과 마찮가지로 직접 보고 형광안저촬영을 하여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현재 상태에 따라 치료가 필요할 수도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황반부종이 있을 경우 앞에서 이야기 한 주사치료가 필요합니다. 망막분지정맥폐쇄에서만 보험이 되는 주사가 있어서 이를 중심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오저덱스(Ozurdex®)라는 주사가 있습니다. 황반부종을 억제하기 위한 스테로이드 주사인데 약제가 액체나 가루가 아니라 고체상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은 샤프심 같이 생긴 약제를 눈 안에 주사하면 3-6개월 동안 서서히 약제가 퍼지면서 그 기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자주 주사를 맞지 않고 효과가 좋으나 보험요건이 쉽지 않으며, 아직은 2번까지만 보험이 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역시 혈관이 막히므로 신생혈관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망막괴사부위가 보이면 레이저치료를 해줘야 합니다. 폐쇄위치에 따라 증상이 없어서 진료를 받지 못하면 신생혈관이 생겨서 유리체출혈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2017/04/17 13:20 2017/04/17 13:20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