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망막혈관폐쇄 5 – 망막분지정맥폐쇄

망막분지정맥폐쇄는 앞에서 이야기한 망막중심정맥폐쇄와 같은 종류의 질병입니다. 단지 폐쇄가 일어난 부분이 전체가 아닌 일부분에 국한된다는 차이일 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처럼 한 분지의 정맥이 막히면 그 부분으로 나가는 혈관만 영향을 받습니다.
원인으로는 고령, 고혈압, 심혈관질환, 녹내장환자, 비만, 혈관병증 등이 가능하며, 당뇨는 상관관계가 적은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증상은 혈관이 막히는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부를 포함하는 분지가 막히면 시력저하가 나타나지만 그 외의 부분이 막히면 시력저하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황반부를 포함하지 않더라도 중심부 근처의 분지가 막히면 그 부분의 시야손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시야부분인 주변부가 막히게 되면 모르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환자분들 진료 시 혈관이 막혔던 흔적이 있지만 전혀 모르고 지내시는 분들도 많이 있을 정도로 이 질병의 증상은 미미할 수도 심각할 수도 있습니다.

진단은 앞에서 이야기 한 것과 마찮가지로 직접 보고 형광안저촬영을 하여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현재 상태에 따라 치료가 필요할 수도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황반부종이 있을 경우 앞에서 이야기 한 주사치료가 필요합니다. 망막분지정맥폐쇄에서만 보험이 되는 주사가 있어서 이를 중심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오저덱스(Ozurdex®)라는 주사가 있습니다. 황반부종을 억제하기 위한 스테로이드 주사인데 약제가 액체나 가루가 아니라 고체상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은 샤프심 같이 생긴 약제를 눈 안에 주사하면 3-6개월 동안 서서히 약제가 퍼지면서 그 기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자주 주사를 맞지 않고 효과가 좋으나 보험요건이 쉽지 않으며, 아직은 2번까지만 보험이 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역시 혈관이 막히므로 신생혈관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망막괴사부위가 보이면 레이저치료를 해줘야 합니다. 폐쇄위치에 따라 증상이 없어서 진료를 받지 못하면 신생혈관이 생겨서 유리체출혈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2017/04/17 13:20 2017/04/17 13:20
비밀방문자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redmanson

한번 주사로 호전이 되는 분들도 있지만 반복적으로 주사치료를 받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혈압 조절은 다른 혈관에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하는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꾸준히 셔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발생한 망막출혈이나 황반부종 등이 주사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좋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폐쇄된 혈관의 위치가 어디인지, 망막의 중심기능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가 시력예후 결정에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