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망막혈관폐쇄 6 – 망막중심동맥폐쇄 1. 증상 및 진단

망막혈관폐쇄 중에 가장 무서운 것은 망막중심동맥폐쇄입니다. 동맥은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아주 중요한 혈관입니다. 이러한 동맥이 막히면 주변 조직은 굶어 죽게되며, 아무런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혈관의 시작이 동맥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동맥이 막히면 이후 모세혈관 정맥에도 피가 지나가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망막중심동맥폐쇄의 환자는 거의 실명에 이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남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60대 초반에 잘 나타납니다. 드물게 양쪽 눈에 동시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원인은 가장 많은 것은 죽상동맥경화증입니다. 죽상동맥경화증이란 혈관의 가장 안쪽을 덮고 있는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고 내피세포의 증식이 일어난 결과 덩어리가 만들어지는 혈관질환을 말합니다. 망막중심동맥폐쇄 환자의 80%에서 나타납니다. 이 덩어리는 망막동맥에서 만들어질 수도 있으나 많은 수에서 목동맥에서 만들어져서 혈관을 떠돌다가 눈으로 와서 혈관을 막는 경우가 있으므로 – 망막동맥은 작아서 작은 덩어리로도 잘 막힘 - 목동맥초음파나 MRI(자기공명영상촬영)을 하여 이상유무를 찾아봐야 합니다. 찌거기덩어리가 머리혈관으로 가게 되면 뇌출혈이나 뇌경색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 고령에서 잘 나타나게 됩니다. 물론 다른 혈관폐쇄처럼 혈액 이상을 가진 환자에서도 잘 나타나므로 전신검사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혈관폐쇄가 일어나기 전에 일시적으로 한쪽 눈이 완전히 깜깜하게 안보이는 일과성흑암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어 혈관폐쇄가 완전히 일어나면 시력저하가 나타납니다. 대다수 환자들은 시력저하가 심하여 눈 앞에서 손을 흔드는 것만 인지하는 안전수동이나 빛과 어둠을 구분하는 정도로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드물게 중심부 섬모체망막동맥이 관류가 되면 주변부 시야는 없어지고 중심부 시력은 남을 수 있습니다.

진단은 안저검사 및 형광안저촬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혈관으로부터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는 망막은 부종이 생기고 하얗게 보이게 됩니다. 황반부는 얇아서 뒤쪽 맥락막이 비쳐 보여 중심부만 빨갛게 보인다고 하여 cherry red spot이라고 명명되기도 합니다. 이는 망막동맥이 막힌 뒤 수시간이 지나야 관찰이 되고 4-6주 정도 지나면 없어지게 되어 초기에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형광안저촬영에서는 망막동맥이 전체적으로 조영되지 않는 것을 보고 확진할 수 있습니다.

2017/05/22 14:29 2017/05/22 14:29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