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망막혈관폐쇄 9

앞에서 이야기한 망막중심정맥폐쇄, 망막분지정맥폐쇄, 망막중심동맥폐쇄, 망막분지정맥폐쇄 이외에도 섬모체망막동맥폐쇄, 안동맥폐쇄, 절반망막정맥폐쇄, 안허혈증후군 등의 망막혈관폐쇄 질환이 있으나 원인, 진단, 치료 등에서 대동소이하며 일부분은 같이 나타나기도 하고, 일부분은 정확한 분류가 힘든 경우도 있어 모든 설명을 하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어떤 질환이든 망막혈관폐쇄가 일어났을 때에는 원인을 파악하고 그 때 그 때 필요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에서 계속 이야기 했듯이 눈에서 문제가 생겨서 이러한 질병이 생기기 보다는 전신적인 질환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신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분이 처음 내원하였을 때 전신적인 질환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어떠한 것이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시 검사를 시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현재 내과에서 진료를 받고 있어도 최근 다른 질환이 나타났을 수도 있으며, 모르고 있던 질환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본인은 질환 없이 건강하다고 알고 있는 환자분들 중 많은 수에서 검사 상 이상소견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환자분이 강력하게 거부 하시지 않으면, 처음 망막혈관폐쇄를 진단할 때 내과적인 전신검사를 받으시도록 권유합니다. 왜 안과에서 눈만 보면 되지 전신검사를 받으라고 의아해 하시는 분도 있고, 돈 벌려고 검사 많이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으나 이러한 검사가 환자분의 눈 건강뿐 아니라 전신 건강을 지켜줄 수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또한 중심혈관폐쇄가 아닌 분지혈관폐쇄에서 증상이 없을 때 치료를 권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도 환자분들은 불편함이 없는데 치료를 받으라고 싫어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그대로 방치하여 유리체출혈이 생겨 수술을 하거나, 신생혈관녹내장이 나타나 평생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증상이 없다고 진료를 받지 않고 치료하지 않게 되면 결국 문제가 나타나 더 큰 고생을 하게 됩니다.

모든 질환이 그렇겠지만 주기적인 진료와 필요 시 필요한 치료를 받는 것이 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2017/08/28 14:48 2017/08/28 14:48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