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요즘 병역비리로 또 시끄러운 말들이 들립니다.
수 년전 대선 때도 병역비리에 대한 말들이 있었고 그 전에도 병역비리는 계속 있었던 것 같습니다.

군대를 안가면 신의 아들이이라는 말도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 남자들에게 군대란 안가고 싶어하는 마음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신성한 국방의 의무를 아무런 이유없이 회피하려 한다면 이 또한 문제 겠지요.

병원에 있다보면 병사용 진단서도 많이 쓰게 됩니다. 사실 병원에서 써 주는 병사용 진단서는 징병검사에 있어서 참고 자료일 뿐 결정적인 급수를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징병검사 전담의사가 과거의 기록과 현재의 진찰 소견을 보고 판단을 내리지 진단서만 가지고 급수를 정하지는 않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병사용 진단서는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많이 들 발급 받아갑니다.

그러면 눈으로 군대를 안가려면 이런 표현이 좋아 보이지는 않지만, 다른 말로 해 볼까요.
눈 때문에 군생활이 어려울 정도라면 어떤 정도 일까...

뭐 눈이 많이 나쁘시면 됩니다. ^^ 정보화 시대라 병무청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친절하게 심사기준이 잘 나와 있습니다.

제가 요약을 좀 해 볼까요.
참고로 예전에는 안경 돗수가 높아도 공익군무요원이 될 수 있었지만, 이게 병역비리의 한 수단이 되었는지 현재에는 아무리 안경돗수가 높더라도 면제의 사유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병역처분은 현역, 보충역, 제이국민역, 면제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 각 급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분됩니다. 

참고자료는 이렇구요

젊은 남자들을 기준으로 보면

망막박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쪽 눈 망막박리 수술을 받으면 4급에 해당하고 수술 후에도 박리가 남거나 양안 수술을 받으면 5급에 해당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망막변성이 있는 경우 적도부를 넘어서 있으면 4급 또는 5급에 해당하는 데 적도부란 지구의 적도를 생각하시면 되고 적도부를 넘어서 있다면 시력에도 상당한 장애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망막전위도상 야맹증 있으면 5급에 해당하는데 망막 색소변성증 같은 질환이 여기 해당합니다.

눈의 중간막 포도막에 만성으로 염증이 있으면 4급에 해당하고 베체트씨병과 동반된 폐쇄성 망막혈관병증이 있는 경우 5급에 해당합니다.

유리체 전절제술을 받은 경우에도 5급에 해당합니다. 눈속에 출혈이 있었다던지 망막박리 수술로 유리체 절제술을 받아도 5급에 해당하겠군요.
녹내장 수술, 백내장 수술 등 안구내 수술을 받은 경우에도 4급 또는 5급에 해당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내장으로 중심시야에 녹내장 시야 장애를 보이는 경우에도 5급에 해당합니다. 젊은 분들은 흔하지는 않죠.

녹내장 이외 다른 질환으로도 중심시야 장애가 1/4 이상 암점이 있으면 5급에 해당합니다.

시력이 제일 문제인데요. 여기서 시력이란 안경을 포함하여 최대로 볼 수 있는 시력을 말합니다.
한 눈의 시력이 0.6 이하이면 4급, 한 눈의 시력이 0.1 이하이거나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이면 5급에 해당합니다.

많은 분들이 시력과 굴절이상을 혼돈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굴절이상이란 쉽게 말하면 안경의 두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기준이 약했는데 요즘 굴절이상으로 병사용 진단서 발급이 많아지다보니 강화된 것 같습니다. 근시로 10 디옵터가 넘어야 4급에 해당되네요. 간단히 생각해 보면 안경알이 두껍다고 면제는 없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젊은 분들이 다툼이 생기면 눈을 많이들 때리시잖아요. 눈은 정말 때리지 마세요.
이로 인해 안와골절이 생기면 후유증으로 안구함몰이나 복시가 올 수 있습니다. 안구 함몰이 3mm 이상 있으면서 안구움직임 장애가 있고 복시가 있으면 5급에 해당합니다.

정면주시시나 하방 주시시 복시가 있어도 5급에 해당하는데 왜 하방 주시만 해당될까 생각하실텐데요. 하방 주시시 정면이나 하방 주시시 복시가 있으면 계단을 내려오는데 상당한 문제가 생기지요. 사실 위쪽으로 보는 일보다는 아래쪽으로 보는 일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dewa-dony.blogspot.com

그 밖에 너무 당연하지만 안구내 종양이 있다든지 한 눈이 없는 경우에도 5급이나 6급에 해당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떻세요. 안과질환으로 병역면제를 받기가 쉽지 않죠? 사실 병역면제를 받으신 분들은 어려운 상황에 놓인 경우가 대부분이니 내 몸이 건강해서 병역의 의무를 할 수 있다는 것에 더 감사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과관련 징병검사 평가기준표 보기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망막과 전문의 한정일 입니다.
남태평양의 뜨거운 햇살을 즐기는 마음으로 살아봅시다. 아자..
2009/09/28 14:25 2009/09/28 14:25
교환소녀

군대... 안다녀와서 모르겠지만..그만큼 몸과 정신과 마음이 건강해서 다녀 오는 거라면.. 오히려 감사할꺼 같은데요.. 으음.. 여성인 제 생각일 뿐일까요? 으음..지금이라도..군대 지원을...?;;;

싸이판

네, 교환소녀님... 몸 정신이 건강하다는 것은 감사할일이죠. ^^ 남자들에게 군대란 양가감정을 가지게 하니까요. ^^

비밀방문자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동네건달

블로그 관리자 입니다.
싸이판 님은 징병검사관이 아닌 안과 전문의로 여러분이 참고하실 수 있는 의견을 드릴 수는 있지만 그 의견이 꼭 징병검사 결과와 합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당사항에 대해서는 병무청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녀교환시켜먹기

말만 하지마시고 장교로 입대하세요 ^^
뻔히 안가면서 사람들 놀리는것도 아니고

위드강

전 여자라 군대는 안가지만 10디옵터가 넘으니 4급이네요...
교정시력은 잘 나오는편이라 심각하게 생각은 안했지만 제 눈이 상당히 좋지 않은 눈임을 다시 한번 생각해봅니다. ㅠㅠ

싸이판

위드강님 그래도 걱정은 마세요. 김안과가 있잖아요. ^^

신작로옆코스모스

전역한지 10년은 넘은듯한데;; 아주 가끔 군대에 관한 꿈을 꾸곤합니다. 잠이 깨도 어찌나 기분이 찝찝하던지요 ㅋㅋㅋ

싸이판

네 신작로옆코스모스님...저도 공보의로 근무해서 1달 훈련으로 끝나기는 했지만, 보름동안 화장실에서 볼 일 못봐 괴로왔던 기억, 나이 어린 중대장한테 계속 반말 듣던거 그런 기억이 납니다. ^^

한때는 테리우스 ^^;

난 정말로 꼭 군대가고 싶었느데... 가서 알았는데, 팔이 많이 휘어서 4급 --
우리 마누하님이 속아서 결혼햇다고.... 욕 먹고...
사는데 아무 지장 없는 급수도 문제는 문제지요... ^^
한번 쫘악, 손을 봐야 할텐데... ㅎㅎ

싸이판

네, 원장님 ^^ 군대 체질로 보이시기도 해요. ^^ 이거 칭찬입니다. ^^6

한때는 테리우스 ^^;

어째 아닌거 같은데... ㅎㅎ

그래요, 나 시키는 데로만 하는 군인정신 투철한 사람이에요...

어디 한 번 뺑뺑이 돌아볼텨~~~ ㅋㅋ

19세

저.. 위에 근시로 10 디옵터가 넘어야 4급판정이라 하셨잖아요..
제가 이번년도초?에 라섹수술을 받으려고 검사를 받았는데 초고도난시원시를 둘다 가지고 있고 각막 두께도 일반인보다 한참 얇아서 수술을 못한데요.. 그리고 근시라했는지 아니면 난시, 원시를 얘기한건지는 모르겠는데 한쪽눈은 10 디옵터이고 다른쪽은 11 디옵터라고 하셨는데 이렇게 되면.. 공익인가요..?

싸이판

네, 19세님 높은 돗수 기준으로 보면 4급 판정은 맞습니다. 다만 알고 계신 돗수가 있더라도 징병군의관께서 다시 검사를 하여 판정하므로 11디옵터다라고 정해진 것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난시 원시가 10디옵터가 넘는 경우는 드무니까 근시는 맞을 것 같구요. 난시가 있으면 근시 돗수 판정에 영향을 주므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19세

답변 감사합니다..! 라섹수술을 하려고 하는데 두께가 얇아서.. 못한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미국에서 각막을 구해서 각막을 아예 이식하는걸 추천하시던데.. [강북쪽에서] 500만원정도 든다고하셔서.. 비용때문에 못했는데.. 두께가 얇아서 못하는거면 강남에 좋은안과가도 라섹수술은 못하나요..? 그리고 강남에서 저 각막이식을하면 어느정도 들까요..? 계속 질문드려서 죄송해요..ㅜㅜ;;

싸이판

네, 19세님 일반적으로 라섹이나 라식은 정상눈에서 안경을 벗기 위한 수술이구요. 각막이식은 질환으로 인한 각막혼탁등이 있을 경우에 하시는 수술입니다.

말하자면 전혀 다른 목적을 가지고 하는 수술이지요. 병원에 가셔서 상담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19세

감사합니다.. 정말 도움이 많이 됫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청년

저기 야맹증이 5급 된다고 하셧는데 불이 없으면 아무것도 정말 형태도 않보이면 그것도 야맹증으로 인정해주나요? 자세히 알고싶어서요 저 밤에 아무것도 못봅니다.

싸이판

네, 청년님... 야맹증이라함은 그냥 밤에 잘 안보이는 경우가 아니고 오늘 기사에 나왔듯이 개그맨 이동우씨 처럼 질환이 있는 경우입니다.
주로 망막색소변성증이 많고, 주변부 시야가 감소해서 보이는 범위가 줄어듭니다. 진단을 내리기 위해 망막전위도 검사를 시행하지요. 군대가 문제가 아니라 그 병은 아니시기를 바랍니다. ^^

궁금이

싸이판의사선생님 제가 궁금한게 있어서요 망막박리로 레이져수술하면 망막변성인가요?
혹시 망막변성인데 군대생활해서 더 망막박리가 심해져서 눈망가지는 경우가 없는지 걱정 돼네요
아직 몇급인지 검사는 않해봤지만 망막변성인경우 상태에 따라서 급수가 달라진다는데 군대가게 돼면
망막에 더 문제가 더 커질까봐 걱정이네요 망막변성4급정도면 거의 실명인가요? 어느정도 상태인가요?눈을 소중히 하고 싶은 궁금이입니다. ㅠㅠ

싸이판

네, 궁금이님 망막박리로 레이져 수술을 했다고 변성이라는 것은 아니고 그 정도가 심하지 않으니 망막변성에 준해서 판정한다는 의미입니다. 급수는 변성의 범위로 판단을 하는데 기준표 277번을 읽어보시면 적도부를 넘어서야 급수가 올라감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망막열공이나 망막변성으로 레이져를 받는 경우 적도부를 넘어가는 경우는 드문경우에 해당됩니다. 의학적으로는 군대에 간다고 망막에 더 문제가 생길 이유는 없겠지요. 망막변성의 급수와 시력은 대체로는 연관성이 없습니다. 시력은 황반이라 불리는 중심부위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 변성이 심하더라도 황반부만 건강하다면 잘 볼 수 있으니까요.
여러 궁금한게 많으시겠지만, 걱정만 마시고 안과에서 들려서 잘 상담하는게 걱정을 줄이시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대구청년

저기 너무 궁금해서 이렇게 질문을 올립니다. 한참 지나서 답변이 가능하신지 모르겠어요. ㅎ

징병검사를 받으려고 하는데, 제가 어렸을 때 듀안 이라서 눈 고정수술을 했고요. 그래서 그런지 왼쪽눈동자가 전혀 움직이질 않습니다. 그리고 그런 뒤로 자꾸 사물이 두개로 보이기 시작했는거 같은데, 지금은 그냥 바로 앞에 보는 거도 무의식중에 2개로 보이거든요. ㅜㅜ 처음에는 정말 고치고 싶었는데,,, 뭐 아직 그렇게 까지는 안된다고 하니 단념은 했습니다만 징병검사가 남아서요. 몇급을 받을 수 있을까요?

싸이판

네 대구청년님.. 저도 징병관으로 근무를 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정확히 급수를 알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복시라는 것을 객관적으로 증명을 할 수 있어야 하고 만약 사시가 동반되어 있다면 사시각에 따라 그 급수가 정해지므로 징병 신체검사 전에 병사용 진단서를 받고, 신체검사에 가야 정확히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복시가 명확히 존재한다면 4급 또는 5급에 해당되는 것으로 표에는 나와있네요. 도움이 되셨나요.

대구청년

사실은 제가 간단하게 물어보려구 물어본건데요. 사실 징병검사를 작년에 했습니다.
EOM검사, Hess Screen test, 양안 복시 시야 검사 를 2개월 간격으로 3번 하라고 징병검사장에서 안과선생님이 그러셔서, 다 했는데요.
유독 안과선생님이 Hess 검사만 집중해서 보시기에 저도 어느정도는 알고 있거든요.
검사 결과가 처음에는 중앙에서 좌측 아래쪽쯤에 복시가 있다는 결과로 나왔고요. 두번째는 정상으로 ,,
세번째는 정면에 복시랑 또 좌측 아래쪽 쯤에 복시가 있는 걸로 나왔어요.

이 다 섞인 애매한 결과로 4급을 받긴 했는데, 검사를 받으면서 제가 어떻게 보면 복시가 일어난다는 것을 의식하게 되면서 복시 현상이 무의식 중에 자주 일어나는 거 같아서요. 요즘은 화장실에서 거울을 보면서도 제 얼굴이 2개로 보이고 그래요. 2개로 보이는건 위에 그림처럼 밑으로 보이는게 아니라 왼쪽으로 상이 하나 더 생기는데요.. ㅜ

인간적으로 4급 받은 것에 참 넘어가고 살아야될지도 모르겠는데요. 제 스스로도 참 검사가 약간은 주관적이라 제 눈상태를 제대로 알고 싶다는 생각도 들고, 평생 이렇게 살아야 될지도 모르는데 면제 받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구요.

여튼 그런데 제가 검사를 계속 받으면서도 듀안증후군은 복시가 안나타난다는 말을 의사선생님들이 말하시는걸 많이 들은 것 같은데, 그럼 제 경우는 어릴적 수술이 잘못 되었다는 건가요??

그리고 평소 무언가를 볼 때 왼쪽눈을 고정해서 그 방향으로 고개를 많이 돌리면서 사물을 보게되던데 그 고개를 돌리는 만큼의 각이 사시각인가요? 그거에 대해서도 사시각을 줄이는 수술이 있다고 하던데 그 수술은 하게 되면 사시각이 다시는 벌어지는 일이 없나요?

너무 궁금한 것이 많아서 죄송하네요. ㅎ

싸이판

네, 대구청년님 제가 사시를 전공하지 않아 자세한 것은 알지 못합니다. 어느 병이든 같은 병명이라도 정도도 다르고 상태도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이렇다라고 이야기 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경우가 많죠.
그리고 급수의 문제는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본인이 군대 생활을 할 수 있는 몸 상태인지 아닌지를 생각해 보시면 그 답은 잘 나올 것으로 생각되고요. 5급이라는 급수가 면제라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환자분 처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에 일반적으로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면제 판정을 하려면 명확한 근거가 있어야 하고 이런 이유는 말씀 안드려도 잘 아시겠죠.
자세한 상황은 사시를 전공하시는 분을 찾아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구청년

네 정보 감사 합니다. ㅎㅎ

깔깔깔

김안과병원에서 망막색소변성증이라는 진단을 받았어요. 밤에 정말 안보이더라고요. 그리고 점점 진행중인게 느껴지네요;; 1년사이에 요번 설때 보니 할머니댁가서 화장실 찾는것도 어려워졌고; 요즘 군대신검통지서도 날라왔는데 이걸로 면제나 공익되나요? 에고 이상태로 이제 몇년이나 더 버틸런지 ㅠ.ㅠ

싸이판

네, 망막전위도에 이상이 있는 야맹증은 5급이니 면제 사유가 되십니다.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검사하시고 관리하세요. ^^

커만

저는 녹내장으로 5급이 나왔는데. 시야가 좀 날라갔거든요.. 이거 병이 발생했을때나 재검받은 얼마전까지는 별거 아닌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심각하게 생각해야겠더군요.. 제가 질문이 하나 있는데 지금 콤비간이라는 안약을 넣고있는데 일주일 전쯤에 잃어버렸어요.. 이거 약국가서 그냥 달라하면 주나요?

싸이판

커만님 콤비간은 처방이 필요하신 약이네요. 가까운 안과에 가서 처방전 받으셔야 겠어요. ^^

비밀방문자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김안과선생님도와주세요

댓글을 잘못써서 볼수가없네요 ㅠㅠ
망막변성 급수 문제때문에 물어보려합니다.
망막변성인데요 레이져시술 받았는데 어느날 갑자기 왼쪽눈에 부분적으로 물결 치는 투명한 흐름이 보였습니다. 그래서 검사받을겸 그리고 몇급인지 알고싶어서 자세하게 물어보러 갔습니다. 처음갔던 병원에는망막적도부 4/1 맞는데 웬만하면 망막박리 수술 하지않고 망막변성으로는 4급 받기 힘들걸로 들었다고햇는데 그분은 알고 보니 망막변성의 기준을 모르고있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안과대학병원에서 가봤더니 4/1 맞는데 주변부 망막박리로 4/1은 맞는데 4급인지 3급인지 기준을 딱히 말하기가 군의관이 아니라서 직접 군의관에게 물어보는 방법밖에 없다구해서요.
제가 말하고싶은건 군의관에게 재검받기 전에 몇급 받을수있는지 미리 알고 재검신청하고 싶어서 그럽니다.
군의관은 딱 면적으로 4/1만 보는것인지 여러가지 종합적으로 보는건지 주변부 망막박리로 레이져시술했는데 4/1이 주변부망막변성이면 4급돼는지 그리고 김안과에서 상담받으면 몇급 받을것같다 참고로 알수있는지 궁금합니다.

싸이판

제가 밖에 나와있어 길게 쓰기는 어려운데 먼저 설명해 주신 선생님 말씀이 맞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기준은 있지만 명백히 범위를 정하기 어렵고 더구나 레이져로 인해 시력 장애가 없다면 사급에 해당하기는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징병관께서 판단할 문제지요.

NI

제가 답글을 달아도 될찌 모르겠지만..
점차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제 지인의 경험담을 말씀드리면..
힘들수도 있습니다..

라섹 검사차 안과에 갔다가..
우연히 망막박리를 발견 가스주입술이나
레이저치료를 받은 친구 둘은 3급을 받았고..;;

인공수정체삽입+유리체절제술 받은 분이나..
공막돌륭술+사시수술 받은 분도..
불과 2년전만해도 면제에 해당하였지만..
이 분도 4급을 받았습니다..;;

전 망막박리로 공막두르기 및 가스주입술과
다른 눈은 레이저를 받았고..
약간 휘어져 보이지만 0.9정도 나오는 상태로
군의학교(수의사관후보생이였답니다..;;)
에서 재검시 4급을 받아 공익수의사로 있습니다..

따라서 망막변성 이 부분에 대해선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시력 저하
(특히 좌안이 우성안이지만 좌안이
시력이 안나올 경우
우리나라에는 좌안용 소총이 없기 떄문!!)
굴절상태로 결정될껏겉습니다..;;

조금이라도 답변에 도움이 되셨음 좋겠고..
재검이나 신검시 판정이 제일 정확할것 같습니다..

꼬라앙떼아

망막색소변성증 판정받은 대학생인데요.얼마전에 안과를 갔는데 평소에 저를 진단하던 의사가 없어서 그때는 다른 의사한테 진단받았는데 시력,안압검사만 하고 그다음에 진료실인가 어쩃든 의사가 있는 방에서 그 눈에다 대고 강한빛 나오는 기구로 눈을 보더니 더 나빠진거있냐고 물어보더니 없다고 했거든요. 그러더니 별로 나빠진건 없어보인다고 그러더라고요. 원래 의사는 그.. 턱 이마 대고 불빛나오는거 알아챌때마다 버튼누르는 그 검사를 하고나서 나빠졌는지 확인을 했는데 그 의사는 앞에서 말한 세가지 검사하고 제 말만 듣고 별로 안나빠졌다고 판단하더라고요. 별로 믿음이 가지 않아서 그런데 다시 원래의사한테 진료받으러 가야할까요? 그리고 더 나쁘지 않게끔 하는 약이나 영양제같은건 없냐고 했더니 타겐F와 센트룸 각각 1알씩 하루에 한번 먹으라고 권하더라고요. 하도 의사가 믿음직 스러워보이지 않아서 이게 효과가 있을랑가 모르겠습니다. 만약 이게 아무효과없다면 괜한 소비만 하고 있는거같아서 이렇게 여쭤봅니다. 마지막으로 이 병을 지연,억제시키는 약이 있나요? 원래 의사분께서는 약을 그다지 권하지 않으시는거 같더라고요.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글이 너무 지저분해진거같은데 귀찮게해서 죄송합니다.

싸이판

늦어서 죄송합니다.

현재 미국 등에서는 RP진행을 억제하기 위해 비타민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주로 비타민 A 팔미데이트와 비타민 E를 복용하고 있으며 징코(은행잎 추출물)나 DHA, 루테인, 타우린 등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타민 A 팔미데이트의 경우 RP진행을 다소 억제시키는 효과가 어느 정도는 입증되었으나 간에 축적될 경우 간손상이 올 수 있으므로 내과에서 간기능 검사 등을 시행한 후 이상이 없는 경우에만 계속적인 관찰 하에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하며, 권장 복용량 혹은 의사 처방 이상의 과량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비타민 요법은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나 효과가 확실히 입증된 것은 아니며 과다복용 및 장기 복용시 간, 망막, 폐 등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다른 건강도 해칠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자의 경우는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을 섭취할 경우 폐암의 유발률을 높인다는 최근의 연구 결과도 있으므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따라서 식이요법이나 비타민 복용을 계획하고 있을 경우 개인적 판단이나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의존하지 말고 반드시 의사의 처방과 약사의 복약 지도를 따르시길 바랍니다. 또한, 복용할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내과 검진도 받으시기 바랍니다.


-한국 RP 협회에서 참고 했습니다.
여러가지 문헌이 있기는 하지만 환우회의 정보가 쉽게 잘 되어 있네요. 가입하셔서 여러 정보를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

궁금합니다.

저도 이제 군에갈 나이가 되어서 신검도 받았고 그냥 굴절이상 1급이라고 나왔는데.. 사실 제가 태어날때부터 사진을 찍거나 어느 한곳을 바라보면 눈을 모읍니다.. 그리고 전방 한 1.5m정도까지는 집중해서 바라보지 않으면 모든 물체가 반투명하게 두개로 갈라져 보여서 꽤 불편한 상황인데 이걸 병명을 뭐라고 하죠? 먼곳은 두개로 안보이는데 상하좌우 모두 가까운 곳은 두개로 갈라져서 보여요.. 양옆으로요.. 어릴땐 몰랐는데 이제 나이먹어서 공부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너무 힘드네요 ㅠㅠ 고칠 수 있는 병인가요? 신검받을때도 급수 낮출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5살인가 6살때 안과갔을때는 눈은 모으지만 사시는 아니다라고 하더라구요.. 그 이후에는 안과 가본적이 없습니다..

싸이판

네 그런 경우가 있지요. 사시처럼 보이지만 사시는 아니라서 사위라고 하고요. 정도에 따라 불편할 수는 있지만, 정상범위기 때문에 병으로 인정받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안과에서 검사는 받아보시고요. 일반적으로 사위는 정상인에서도 흔히 나타납니다. ^^

궁금합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아직 검사는 받아보지 않았는데 복시가 있긴 있는데 사위로 인한 것이면 군 급수에는 상관이 없는 건가요? 상하좌우 모든곳을 볼때 복시가 있는데 사위 때문에 그렇다면 치료할 방법은 수술 뿐인가요? ㅜㅜ

싸이판

네, 예전에 매직아이라는 평면에서 입체감을 찾아내는 책이 있었는데, 아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평면에서 입체감을 찾아내는 것이 실제로는 두개로 보이는 것을 이용한 것들 이거든요. 정말 복시가 있는지 여부는 검사를 통해서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상하좌우가 다 복시가 있다면 사위말고 다른 진단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아 그리고 수술로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복시는 적응하거나 훈련하거나를 통해 고쳐지는 것이지 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아닙니다.

궁금합니다.

친절하고 빠른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 일단 정밀 검사 받아봐야 겠네요.. 최근들어 복시가 좀 심해진거 같아서 걱정했는데 일단 검사를 받는게 급선무겠네요 ^^ 감사드립니다!

오른눈 수술을받앗는데

이번년도 3월 24일날 우안에 공막돌륭술과 가스주입술을 받았는데요.

수술후 몇달 혹은 몇년이 지나서 사시가 올수도 있나요..?

현재는 괜찮은데 걱정되네요.

싸이판

네. 걱정은 많으시겠지만, 일반적으로 후천적으로 생기는 사시는 눈주위 근육이 마비되는 마비사시와 한쪽눈이 안보여서 발생하는 감각사시 입니다.
시력이 좋으시다면 사시걱정은 안하셔도 되고요. 시력이 나쁘시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교정시력이 잘 나오도록 조정을 받으셔야 겠습니다.

남자

안녕하세요 저 궁금한게잇어서요. 안와골절수술만해도 3급이라고하는데 제가 이번년초에 안와골절수술을 했어요. 근데 위로볼때 복시가 있거든요? 이건 그냥 3급으로나오는거죠?

싸이판

징병 기준에 의하면 안와골절 수술은 3급에 해당되네요. 저도 징병관이 아니라 확답은 못드리겠지만, 기준은 그렇습니다. ^^

남자

아 그럼 복시랑은 상관이 없는거에요??
안와골절수술받아도 복시없을수도있는거아닌가요 ㅠㅠ
아뭐지 궁금하넹...

싸이판

네 답변이 늦었네요. 복시가 있는 경우 정면하방 주시시에 있다면 5급이고, 나머지 상측주시시 복시가 있다면 4급이네요.
복시 여부는 환자분의 호소만으로 진단하는 것은 아니고 복시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검사로 시행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남자

안녕하세요 다시왔어요 ㅠㅠ 안와골절수술했는데 상측주시시 복시가있으면 4급이라고하셨잖아요
그게위로봤을때복시가있는거 맞는거죠??
병원에서도그렇게나왔거든요 ㅠㅠ;

싸이판

네 그래도 병역처분은 징병관께서 하시는 것이니까요.. 좋은 결과 기대합니다.

곧신검

저도 교통사고로 안와골절이 왔엇습니다
수술은 시기를 놓쳐서 못했구요 정면이랑 위로 아래로 볼때 복시가 있는데
30도가 어느정도져??
그리고 복시 검사할려면 대학급병원에 가야합니까???

싸이판

네 복시 검사는 개인안과에서는 안한는 경우가 많고요 큰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

30도라는 말의 의미는 정면을 중심으로 보이는 범위 30도를 말합니다.
말로는 표현이 좀 어렵네요. ^^

곧신검

얼굴 똑바로 들고 밑으로 보면
저위에 얼굴사진처럼 보이거든요
그게 맞는건가요??

싸이판

한눈을 가려보세요. 한눈을 가려서 하나로 보이시면 복시가 맞습니다.

눈눈

전 밑으로보면 옆으로 나란히 보이는데 이것도 복신가요?

싸이판

복시라는게 두개로 보인다는 것을 말합니다. 정말 두개로 보이신다면 검사를 해보셔야 겠습니다.

곧신검

과주시시 운동장애는 제외한다는 무슨말이죠???

싸이판

늦어서 죄송합니다. 과도하게 일부러 주시를 해서 유발한 경우는 제외한다는 의미로 생각됩니다. ^^

뿡뿡이

망막박리로 레이져 치료를 했는데 적도부근? 그건 잘 모르겠는데
이것만으로는 몇급나오나요? 박리의 상태가 어찌됬든간에 레이져치료를 했다면 등급이 안좋아지나요?

19세

저가 망막변성인가? 무튼 있어서 레이저시술을 받고있습니다.

그리고 녹내장으로 인해서 시야가 점점 좁혀져오는 것때문에 대학병원에서 치료를 받고있는데요.

이 경우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김모씨

눈이 많이 안좋습니다. 어렸을때 눈을 다처서. 아직까지 비문증과 망막박리?현상도 잇는거같고..근시가 심한편인데..
공익 판정받을려면 검사는 어디로 가서 어떤 검사들을 받아봐야 하나요??

동네건달

자세한 사항은 병무청에 문의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병원에서는 어떤 증상이 있는지 진단은 할 수 있지만 병역에 관해서는 사실 다들 잘 모른답니다.

이씨

음 전 아토피로인해 얼굴을 두두리다가

양쪽눈에 백내장이 있고

왼쪽눈에 망막박리가와서 왼쪽눈 망막박리 수술로 공막두루기와 가스주입술? 실리콘주입술?과 백내장수술을 같이하였구

오른쪽눈은 백내장만있고 수술은 하지않았습니다

작년에 신검을 받았을땐 왼쪽눈에 실리콘?을 빼는 2차수술을 하기전상태여서 7급 재검사판정을 받았구

이번 3월 12일에 재검사입니다

제가 궁금한건 병무청기준으로

망막박리는 4급 백내장 4급 인걸로아는데

망막박리수술과 백내장 수술을 같이했을경우 5급이 될가능성도있나요?

오른쪽은 아직수술안하구 백내장이 있는상태입니다

싸이판

네, 여러가지로 힘든 시간을 보내셨을 것 같습니다. 병무청의 판단 기준은 일반적으로 나와 있는 규정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세한 판단은 징병담당 군의관이 결정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요즘의 추세는 병역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되면 그에 해당하는 급수가 주어집니다. 예를 들면 망막박리 수술을 받고 나서도 좋은 시력을 가지고 있으면 군대를 갈 수 있는 급수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의 주신 분의 경우에도 수술 유무가 물론 급수에 중요하지만, 시력에 따라 변동 사항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싸이판

아 그리고 3급에 해당하는 사항이 3개 있으면 4급에 해당하는 병역처분을 받지만 4급에 해당하는 사항이 2개가 있다고 5급에 해당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씨

감사합니다

오늘재검받으러가는데 좋은정보감사합니다

뿡뿡이

4개월전에 올린 질문에 답변좀...

동네건달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올리신 글 확인했는데 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선생님이 직접 눈을 보신 상황도 아니고 설명도 자세하지 않아서 뭐라 답변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놈

제가 선천성 백내장 수술을 한 쪽 눈에 받고 지금 거의 시력이 없는 상태고 다른 눈은 후천적으로 백내장이 와서 초등학교 때 수술을 한 상태인데요. 그리고 선천성 백내장 수술을 한 눈에는요 10대 중반에 인공렌즈를 넣는 수술을 했는데요 시력엔 변함이 없어요. 이런 경우엔 어떻게 되요?

동네건달

블로그 관리자 입니다.
싸이판 님은 징병검사관이 아닌 안과 전문의로 여러분이 참고하실 수 있는 의견을 드릴 수는 있지만 그 의견이 꼭 징병검사 결과와 합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당사항에 대해서는 병무청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동네 길냥이

불완전형 베체트씨병으로 폐쇄성 망막혈관병증이 확인된 경우

라고 적혀 있는데 저는 베체트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냥저냥 일상생활을 하고 있지만 갑자기 통증이 온다던가 하면 일상생활도 한참 못할 만큼 지장이 많을만큼 관절염도 발목, 무릎, 손목, 손가락, 발가락, 허리 어깨 등 관절염같은것이 있습니다.
공익근무중인데 근데 재검신청을 했더니 대구 징병검사장에서설명도 제대로 안듣고 서류만 대충 보시더니 안과에서 포도막염이 있는지 확인해보라는 말만 던지고는 가라그러더군요..

위에 글을 읽어보면 단순 포도막염만 있다는거롤는 5급을 받기가 힘든거 같은데
아진짜..장난하나..ㅠㅠ 이건무슨 베체트병 증상이 딱정해진 질환도 아니고 마치 감기인데 감기를 증명하기위해 균검사를 실시해서 일정병원균이 발견되야 한다고 하는거 같아서 화가났습니다 ㅠㅠ 재검때메 휴가내고 하느라 아픈데도 없으면서 뭔 재검이냐고 할머니돌아가신거랑 병원가는거 등등으로 휴가를 많이 내놔서 왜케 휴가를 많이내냐고 욕도 많이 먹고 하면서 힘들게 재검을 갔더니...아 답답하고 미치겠..ㅠㅠ

불완전형 베체트씨병으로 폐쇄성 망막혈관병증이 확인된 경우

라고 적혀 있어서말이죠 저건 어떤 현상인가요? ㅠㅠ
동네 안과가서 포도막염 검사좀 해달라고 했는데 안구건조증같은게 있긴하고 달리불편한건 없다고 했는데 조금 검사하더니 포도막염없으니 걱정말라네요 아나 ㅠㅠ
근데 생각해보면 가끔 아무것도 없는데 검은물체가 휙! 하고 지나가는 현상도 가끔있고 안경을 벗고서 잇을때 안보여서 흐릿한거 말고 가끔 뭔가 눈에 희미하게 낀것 같아서 자주 눈을 비비기도 하는데
패쇄성 망막혈관병증이랑은 다른가요?
ㅠㅠ

싸이판

베체트병으로 진단을 받아도 군대에 가는 군요. 말씀하신 증상들과 폐쇄성 망막혈관병증은 진료를 해봐야 알겠지만, 증상이 많이 다릅니다. 사견이지만, 공익근무를 계속하게 되더라도 폐쇄성 망막혈관 병증은 없기를 바랍니다. 폐쇄성 망막혈관병증은 말 그대로 망막의 혈관이 막혀 여러가지 합병증이 오게되는데 혈관이 막히면 혈액을 공급받지 못한 망막들이 서서히 망가지고 아주 운이 나쁜 경우 실명에 이르는 질환입니다. 포도막염이 없다니 다행이구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형광안저촬영이라는 검사가 필요합니다. 시간을 내서 가까운 대학병원이나 전문병원에 가셔서 검사해보시기 바랍니다.

갑상선안병증

오래된글인데 여기에 댓글달아도 답변해줄수있는지 모르겠지만...
갑상선눈병증과 비조절 내사시 진단받았는데요
사시가 갑자기 찾아오고난뒤로 복시현상이 일어나는데요
사시프리즘은 30프리즘나왔고 50프리즘이상이 면제라고 하는데요 (좌우복시)
정면주시시 복시일어나면 면제뜨는거로 알고있는데
프리즘으로는 3급이지만 정면주시시 복시현상일어나면 5급인가요?
안구운동장애는 정상범위로 나왔습니다.

동네건달

옆집eye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싸이판 님은 징병검사관이 아닌 안과 전문의로 여러분이 참고하실 수 있는 의견을 드릴 수는 있지만 그 의견이 꼭 징병검사 결과와 합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당사항에 대해서는 병무청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눈메롱

안녕하세요 복시때문에 문의 드리는데요
산단 , 하단 , 정면말고 우측이나 좌측으로 볼때 복시가 있으면 3급이란 소리인가요?

동네건달

옆집eye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싸이판 님은 징병검사관이 아닌 안과 전문의로 여러분이 참고하실 수 있는 의견을 드릴 수는 있지만 그 의견이 꼭 징병검사 결과와 합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분류표상 정면과 하방외에는 영구적인 경우 징병시 4급이 되나 해당사항에 대해서는 병무청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주황

제가 선천성 비진행성 야맹증 (csnb)를 앓고 있는데 신검때 몇등급인지 알 수 있을까요?

동네건달

옆집eye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개개인의 눈 상태는 각각 달라 전문의 선생님이 직접 진찰하지 않고서는 정확한 눈상태에 대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우니 양해 바랍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