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plus유 (성형안과센터)

눈꺼풀이 부어요 (눈꺼풀부종) Part 1.

누구나 한번쯤은 눈꺼풀이 부었던 경험이 있으시죠??

전날 슬픈 일이 있어서 펑펑 울다가 잠이 들었거나 과도한 업무로 인해 잠이 부족하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없이 증상이 생겼다면 안과전문의의 진료를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눈꺼풀이 붓는 이유는 흔하게 2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첫 번째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원인은 알레르기에 의한 눈꺼풀부종입니다.

알레르기에 의한 눈꺼풀 부종은 눈꺼풀 부종을 주소로 내원하는 환자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알레르기에 의한 눈꺼풀 부종의 증상은 보통 눈꺼풀이 따갑고 가려우면서 눈꺼풀이 마치 벌레에 쏘인 것처럼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마치 눈꺼풀에 염증이 생긴 것처럼 눈꺼풀 피부가 빨갛게 붓고 짓무르게 됩니다. 알레르기에 의한 눈꺼풀 부종이 있는 경우, 대부분 알레르기성 결막염도 같이 동반되어 눈이 가렵고 눈곱이 끼고 충혈되며 눈물이 많이 나는 증상도 동반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레르기의 원인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이라는 이물질에 한 번 노출되고 나면 그것을 기억하고 있던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서 그 항원에 노출될 때마다 과민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대표적인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항원은 꽃가루, 미세먼지, 반려동물, 화장품, 콘택트렌즈 등입니다.

알레르기에 의한 눈꺼풀 부종의 치료에서 알레르기의 원인을 안다면 그 원인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화장품이 원인이라면 화장품 종류를 바꿔보고 콘택트렌즈가 원인이라면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는 콘택트렌즈를 일시적으로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콘택트렌즈로 인한 경우, 증상이 완화되고 다시 착용 후 증상이 생긴다면 콘택트렌즈 보존액, 세척액, 렌즈 종류를 바꿔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알레르기 원인을 알기는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가려울 때 눈꺼풀을 비비지 않고 차가운 찜질을 하는 것입니다. 더러운 손으로 눈과 눈 주위를 만지다 보면 균에 의한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손 위생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알레르기에 의한 눈꺼풀 부종의 정도와 알레르기 결막염 정도에 따라 안약, 연고, 먹는 약을 처방 받게 됩니다. 이 때 안약을 냉장보관하여 차갑게 하여 사용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눈꺼풀이 붓는 것을 경험하신 분은 너무 놀라지는 마시고 안과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눈꺼풀이 부어요 Part 1이였습니다.

 

2016/03/21 15:46 2016/03/21 15:46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