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망막에서 정기검진의 중요성 - 경과관찰 기간을 지켜주세요! (2)

2018년 01월 우안 검은 부유물을 주소로 48세 여자환자분이 내원하였습니다. 10년 전 당뇨 진단 받으신 분으로 내원하여 시행한 안저 검사에서 우안 경도의 유리체출혈, 양안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소견을 보여 형광안저촬영을 시행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안 형광안저촬영에서 시신경 및 망막에 다발성의 신생혈관 및 미세혈관류가 관찰되고 있어 양안 범망막광응고술 각 02회씩 시행하였습니다. 양안 범망막광응고술 시행 후 우안 추가 유리체출혈 없이 자연 흡수되는 양상으로 망막 안정적으로 잘 유지되었으며, 최대교정시력 (0.9)로 양호하였습니다. 이에 추가적인 시술 또는 수술없이 한 달뒤 경과관찰하기로 하였는데 환자분이 내원하지 않고 지내시다가 08개월이 지나 우안에 재출혈 되면서 증상이 악화된 후에야 재내원하였습니다. 재내원하여 시행한 안저검사 및 형광안저촬영을 보면 양안 초기 검사에서 보였던 신생혈관들이 레이저 치료에도 불구하고 계속 진행하여 악화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환자분은 레이저 치료가 다 끝났기에 더이상 오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물론 당뇨망막병증에서 레이저 치료만으로도 진행을 막고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분들도 많지만 일부에서는 레이저 치료에도 불구하고 수술까지 해야할 정도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정해진 경과관찰 기간을 지켜야 합니다.
이 환자분은 레이저 치료에도 불구하고 신생혈관이 악화되었기에 추가 레이저 치료 외에도 양안 유리체강내 아바스틴 주입술을 시행하고 경과관찰하기로 하였습니다.

의사들이 정하는 경과관찰 기간은 질환의 경과에 따라 반드시 필요하여 말씀드리는 것이므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음으로써 시력 호전의 가능성을 놓치는 불상사는 절대 만들지 말아야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9/01/17 10:48 2019/01/17 10:48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