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병원을 옮길 때 준비해야 할 것들>
안녕하십니까? 녹내장센터 정재근입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글의 제목은 ‘병원을 옮길 때 준비해야 할 것들’ 입니다. 외래 진료를 보다 보면, 다른 병원에서 진료를 보시다가 김안과에 찾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그런데, 어떤 분은 이제까지 본인이 받아온 치료에 대한 자료를 꼼꼼히 잘 준비해 오시는 반면에, 어떤 분들은 본인이 어떤 질환으로 어떻게 치료를 받고 있었는지, 심지어는 왜 김안과까지 오시게 되었는지 조차 잘 모르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저희 병원으로 옮기신 이유가 있으신 가요?” 라고 여쭤보면, 그냥 동네병원 의사선생님이 가보라고 해서 왔다… 라고 답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전 병원에서 어떤 과정으로 진단이 되었고, 어떻게 치료받고 경과가 어떠했는지에 대한 정보는 환자분들을 치료하는데 아주 중요한 정보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병원을 옮기실 때, 어떤 자료들을 준비하시면 좋을 지에 대해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1. 진료의뢰서: 진료의뢰서는 다니시던 병원의 의사선생님께서 직접 작성해주시는 서류로, ‘병원을 옮기는 이유’가 적혀 있습니다. 보통 다니시던 병원의 선생님들께서 알아서 작성해주시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꼭 진료의뢰서를 적어 달라고 말씀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 녹내장 분야의 진료의뢰서를 예로 들자면,
-진단명: 양안 녹내장
-의뢰사유: 상기환자 2015년도부터 본원에서 녹내장 치료받아 오시던 분으로, 안압약 사용에도 불구하고 좌안 안압이 조절되지 않아 수술 의뢰 드립니다.
라는 식의 글귀가 적혀 있습니다.
특별히, 3차 의료기관 진료를 원하실 경우에는 반드시 진료의뢰서가 필요합니다. 몇가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진료의뢰서가 없는 경우 건강보험 급여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희 김안과에서 대학병원으로 전원을 원하실 때 역시 진료 의뢰서가 필요하겠죠?
(이미지출처: http://www.bizforms.co.kr/form_openpreview/form_14911_1.jpg)
2. 소견서: 환자분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해서 적는 서류로, 병원을 옮기실 때는 진료의뢰서나 소견서 둘 중에 하나만 있어도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가시려는 병원에 따라 요구하는 특정 서류가 있을 수 있으니 꼭 미리 확인해보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3. 차트복사 (진료기록복사): 진료의뢰서나 소견서는 자세히 하나하나 적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여때까지 어떤 경과를 거쳐왔고 그에 따라 어떠한 약들을 써왔는지는 차트(진료기록)를 복사 해오셔야 정확히 알 수가 있습니다. 녹내장 진료를 국한하여 설명하자면, 환자분이 녹내장이 비슷하게 유지되는지, 악화속도가 빨랐는지, 그때마다 적절히 안약을 사용했는지, 혹은 특정 약제에 부작용이 있어 더 이상 사용을 못하는 것인지는 진료기록복사를 해와야만 알 수 있답니다. 당연히 치료할 때 중요하겠죠?
4. 검사물복사: 이 전 병원에서 찍은 각종 영상검사 자료 역시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전 병원에서 찍은 안저사진 이라던가, 아니면 MRI나 CT 검사결과 같은 것을 말합니다. 물론, 병원마다 검사 장비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병의 진행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새롭게 옮긴 병원에서도 검사를 새로 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럼에도 과거에 검사했던 결과물들을 갖고 오시면 역시 환자분의 치료방침을 정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