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눈 속에도 암이 생기나요?
안녕하세요~^^ 망막센터 전문의 최성찬입니다.

생활 수준 및 의료 기술의 발달로 요즘 백세시대란 말을 흔히 듣게 되는데요. 평균 수명이 늘면서 자연스레 종양 또는 암이란 질환도 주변에서 더 자주 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옛날에는 암에 걸렸다고 하면 거의 사형선고와 다를 바 없었던 시기도 있었지만, 요즘에는 암과의 동행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암에 대한 두려움이 많이 감소한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흔히 발생하는 암에는 위암, 폐암, 간암 등이 있을 텐데요~ 혹시 눈 속에 암이 생겼다는 소리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세요? 사실 몸 전체에서 안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작아서 몸 전체 부피의 1%도 되지 않습니다. 그렇게 작은 비중을 차지하는 안구 속에도 암이 생길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눈 속에도 암이 생깁니다.

눈 속에 생기는 암은 사실 빈도가 높지 않기에 한번도 못 들어보신 분들이 대부분이십니다. 눈 속에 발생하는 종양은 나이에 따라 호발하는 종양이 다르며, 임상 증상도 무증상에서 실명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태어난 지 얼마되지 않는 유아의 검은 동자가 하얗게 보여 병원에 오는 일부터, 50세가 넘어서 건강검진으로 눈 검사를 받았다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에 이르기까지 경우의 수가 매우 다양합니다. 암 발생한 경우 생길 수 있는 임상증상으로는 무증상부터 시력저하, 백내장, 유리체출혈, 사시, 주시이상, 백색동공 등 매우 다양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린 나이에 발생하는 경우 대게 시력 발달에 장애를 줄 수 있으며, 다른 전신질환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특히 눈 속에 생기는 암은 외배엽에서 기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외배엽에 기원하는 눈, 중추신경, 피부와 내장을 주로 침범하는 질환군을 모반증 또는 눈신경피부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이 질환군의 경우 최근 들어 원인유전자에 대한 정보가 많이 밝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성인에서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진 원발성 안내악성종양으로는 맥락막흑색종이 있으며, 그 외에도 모세혈관종, 해면혈관종, 복합과오종, 선천색소상피비대증 등 다양한 종류의 종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안내 종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상세한 병력을 포함하여, 간접검안경검사, 초음파, 형광안저조영술, 전산화단층촬영 (CT), 자기공명영상 (MRI), 빛간섭단층촬영, 조직검사 (종양의 종류에 따라 금기인 경우도 있음) 등을 시행하게 되며, 종양의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 역시 다양합니다.

지금까지 눈 속에 생기는 종양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 드렸렸는데요~ 눈 건강을 지키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검진과 이상한 증세가 있을 때 그 증상을 무시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시어 확인해보시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나 눈의 경우 한번 조직이 손상되고 나면 회복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분도 눈에 뭔가 이상한 증세가 있으면 꼭 근처 안과에 방문하시어 이상유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저희 김안과병원도 최선을 다해 여러분을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08/22 09:17 2018/08/22 09:17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