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녹내장, 맨날 안약 넣는 것 말고 다른 치료 방법은 없을까?>

오늘은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과연 녹내장에 도움되는 영양제가 있는지, 또 다른 대체치료법은 없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비타민
비타민 A는 항산화제로 녹내장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연구결과 안압이나 시야에 영향이 전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비타민 B1은 Thiamin이라고도 부르는데, 역시 녹내장에 효과가 없음이 밝혀졌고, 비타민 B12는 시야의 호전을 보였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많은 과학자들은 이 연구가 적절하게 잘 통제되지 않은 연구로 평가합니다.

비타민 C는 우리 눈을 채우고 있는 안구방수에 포함된 성분이기도 한데, 아주 고용량의 비타민 C는 안압을 낮출 수가 있다고 하지만, 설사나 탈수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현실적으로는 힘든 방법이며, 비타민 C를 안약으로 만들어 점안했지만, 거의 효과가 없음이 보고되었습니다.

비타민 E 역시 대표적인 항산화제이지만, 녹내장에 효과를 보이지 못했습니다.

이렇듯 비타민은 녹내장의 치료에 효과가 거의 없거나 전혀 효과가 없음이 여러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물론 전신 건강을 위해 적절한 비타민 복용은 도움이 되겠지만 말이죠.

2. 약초 요법 (Herbal Remedies)

resize
 

은행잎 추출물은 항산화제로 한 연구에서 녹내장 환자에게 사용했더니 시야의 호전을 보였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이래로 녹내장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시신경으로의 혈류를 증가시켜주고, 신경보호효과를 가진다는 것이 후속 연구들에서 보고됨에 따라 기대를 모았는데요, 하지만, 연구들이 제대로 통제되지 못해 그 결과의 신뢰도에 의심이 간다는 의혹도 있으며, 보다 장기적인 추적 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많은 녹내장 전문가들이 녹내장 환자에게 권하는 단 하나의 보조약물을 꼽으라면 이 은행잎 추출물을 꼽으며, 저 역시 환자들에게 종종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상품명은 기넥신으로 처방없이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지만, 경우에 따라 소화불량, 두통, 어지러움, 변비, 알러지피부염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또한 출혈 경향이 생길 수 있어 복용전에 의사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요즘 안과영양제로 각광을 받고 있는 빌베리(bilberry) 추출물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녹내장, 백내장, 황반변성에 도움이 된다고 많은 매체를 통해 광고를 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녹내장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전혀 없습니다.

3. 동종요법 (homeopathic remedies)

특정질환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을 몸에 주입하면 우리 몸의 저항력이 높아져 그 해당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 할 수 있다는 개념으로 만들어진 동종요법은 효과와 안정성에 대한 우려로 미국 FDA에서 테스트를 거부하였으며, 역시 녹내장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근거도 없는 상태입니다. 경우에 따라 상당히 위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식이

특정 음식이 녹내장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진 것은 없으나, 식이가 녹내장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충분히 고려해볼 만한 주제입니다.

커피나 카페인 음료는 안압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아주 과량을 섭취하지 않는 경우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량의 물을 한꺼번에 마시는 것은 안압상승의 원인이 되어 녹내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의 1리터 정도의 물을 단번에 마실 때 정도에 해당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매우 드문 일이라 크게 걱정할 문제는 아닙니다. 그러나 최근 다이어트를 위해 다량의 물을 마시는 경우들이 있어 이런 경우 녹내장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몸무게와 안압은 크게 영향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명상
오랜기간 명상이나 영적 수련을 하는 것이 안압 하강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주장이 있으나, 녹내장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6. 침술
침술이 녹내장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해 많은 연구보고가 있는데, 거의 대부분 안압이나 시야에 침술이 효과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아주 간단하게 녹내장의 대체치료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생각보다 녹내장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진 방법은 많지 않죠? 

강조드리고 싶은 것은 녹내장은 안압을 낮추는 치료가 반드시 선행되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어떤 치료도 안압 낮추는 치료보다 우선할 수 없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녹내장 환자들의 불안 심리를 이용해서 과장광고를 통해 이득을 보려는 무리들이 많이 있어 보입니다. 맨날 안압약만 눈에 넣으라는 안과의사들이 어쩌면 무능해보이고 불친절 해 보일 수 있겠지만, 과학적으로 밝혀진 대로 치료해야 하기 때문이라는 점을 이해해주시고 잘 따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11/25 10:04 2019/11/25 10:04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