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눈 영양제 바로 알기 - 백내장 >
안녕하세요? 눈 영양제가 정말로 광고대로 효과가 있을까?에 대한 주제로 글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오늘도 지난 시간 항산화제가 황반변성에 도움이 되는가? 에 이어 백내장에 눈영양제가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내장의 발생에 산화스트레스가 중요한 원인이 된다는 연구결과들이 발표되면서 항산화제가 백내장의 발생을 낮추고 수술의 빈도를 줄이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모으게 되었으며, 실제로 상당히 많은 관련 연구들이 발표되었습니다. 연구마다 항산화제가 백내장에 도움이 된다 또는 안된다는 결과가 혼재되어 있지만, 오늘은 그래도 가장 증거수준이 높은 것으로 인정되는 무작위 비교연구 (Randomized controlled trials)들과 메타연구, 그리고 이러한 연구들을 한데 모아 종합적으로 분석한 Cochrane review의 결과를 근거로 여러분께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연구들의 결과를 종합해서 결론만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비타민 C, E, 베타카로틴은 단독으로 또는 함께 사용했을 때 모두 백내장의 발생,
백내장의 수술 빈도, 백내장의 악화와 그에 의한 시력저하를 막는데 효과가 없었다.”
2. 루테인, 제아잔틴, 그리고 비타민 B의 복용은 백내장의 발생위험을 낮추는 예방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시사되었지만, 아직 그 근거의 수준이 높지 않다.
3. 종합비타민의 효과는 연구마다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황반변성에 이어 백내장에서도 눈 영양제들이 특별히 효과를 발휘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조금은 실망하셨을 수도 있겠습니다.

사실, 백내장의 예방과 치료에 항산화제가 도움이 되는 가에 대한 주제는 연구의 규모나 의사들의 관심의 정도가 황반변성에 크게 못미치는 것이 현실입니다. 왜냐하면, 백내장은 수술을 하면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물론 좋은 약이 있어 수술을 피할 수만 있다면 그것만큼 좋은 것은 없겠지만, 앞서 정리해 드린대로 아직까지 그런 방법, 그런 약은 없어 보입니다.

오늘 꼭 기억해주십사 말씀드릴 내용을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1. 아직까지는 백내장의 발생과 진행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립된 치료는 없다.
2. 따라서, 백내장을 위해 비싼 돈을 주고 눈 영양제를 굳이 사서 먹을 필요는 없다.
3. 대신에,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색깔 있는 과일이나, 엽록채소를 평소에 자주 먹는 것이 더 효율적인 방법일 수 있다.
4. 백내장은 오직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

더불어, 백내장의 예방 방법으로 안과의사들이 자주 권유하는 방법을 소개하자면, 첫째로  선글라스나 챙이 큰 모자를 통해 눈이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을 줄이는 것이며, 다음은 금연입니다. 자외선노출과 흡연 모두 백내장에 잘 알려진 위험인자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12/23 10:17 2019/12/23 10:17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