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보통 이야기하는 중풍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혈관이 막혀 뇌조직에 피가 통하지 않아 발생하는 뇌경색(cerebral infarction) 과
혈관이 꽈리 모양으로 부풀었다가 파열되어 출혈이 되는 뇌출혈(뇌일혈 cerebral hemorrhage) 입니다.

눈에도 이와 같이 경색이나 출혈이 발생합니다. 보통은 혈관이 막히는 질환이 훨씬 흔하게 일어나는데 그 중에서도 망막의 정맥이 막히는 망막중심정맥폐쇄 나 망막분지정맥폐쇄가 흔한 질환입니다.

한 분이 병원에 오셨습니다.

평소 건강에 큰 문제가 없다고 자신하던 김봉두씨(가명, 48세 남)는 두 달 전부터 오른쪽 눈앞이 침침해지고 시야가 흐릿했으나 최근에 과음을 자주하고 직장일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그러려니 하고 예사로이 넘기곤 했습니다.
운전면허 갱신을 위한 적성검사에서 우안 시력이 0.3으로 놀라서 병원에 오셨습니다.
눈속을 보니 이렇더군요. 망막 단층촬영 검사상에서도 망막이 부어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신검사상에서도 혈압이 160/90 으로 치료가 필요하고, 고지혈증도 발견되었습니다.

일주일에 거의 두 세 번씩이나 회식자리에서 삼겹살 같은 기름진 안주와 소주를 먹고, 매일 담배를 한 갑씩 피운 결과 40대 후반의 김씨의 오른쪽 눈 안 망막의 혈관이 막혀버린 것입니다.

망막의 혈관이 막히게 되면 증상은 막힌 정맥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대부분 통증이 없는 갑작스런 시력감소와 시야의 감소가 생깁니다. 또한 혈관이 막히고도 오랫동안 치료 받지 못하는 경우 합병증으로 안내 출혈과 신생혈관 녹내장이 올 수 있는데 이런 경우는 갑자기 눈 안에 먹구름이 잔뜩 낀 것처럼 보이거나 안압상승으로 인한 두통이나 구역질 등을 보이는 진행된 상태로 병원에 내원하기도 합니다.

그럼 망막혈관폐쇄증은 어떤 사람에게 잘 발생할까요?
이러한 망막혈관폐쇄증은 주로 50-60대 이상에게 잘 오고 그중에서도 고혈압이나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심장병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성인들에게 특히 잘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원시가 심하거나 녹내장 등 안구이상이 있는 사람들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료는 머리에 오는 뇌졸중의 경우에도 치료가 어려운 것처럼 눈에 온 중풍도 역시 치료가 쉽지 않고 후유증이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망막혈관이 막히면 빠른 시력회복의 지름길은 없으며 혈전용해제혈액순환제등을 사용하게 되고 망막이 많이 부은 경우는 눈 안에 주사를 맞거나 국소레이저 치료를 합니다.
 
위에서 말한 안내출혈이나 녹내장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레이저 치료가 제일 중요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은 경우 막힌 혈관을 통해 피가 다시 순환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고 이런 경우 원래 시력을 찾기는 어렵지만 상당한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가 너무 늦었거나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는 치료 후에도 많은 후유증을 남기게 되고, 시력회복도 어려워 집니다.

눈에 중풍이 온 경우에는 혈전에 의해 망막 혈관이 막힌 경우이기 때문에 뇌혈관이나 심혈관계통에도 다른 혈전으로 인한 폐쇄가 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망막혈관폐쇄 환자들이 내원하면 내과나 신경과와 협진해서 전신적인 검사를 동시에 시행하는 것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의 발생가능을 최소화 하는 길이라 하겠습니다.
 
예방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망막혈관폐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과치료 뿐만이 아니라 전신적인 질환, 즉 고혈압이나 당뇨병,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등의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런 위험인자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특히 평소에 가벼운 운동 을 많이 하고 기름진 음식을 되도록 피하고 흡연이나 과음을 삼가시는 게 바람직하며, 갑작스런 혈압상승이나 과로, 기온의 급격한 변화 등도 혈관폐쇄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망막과 전문의 한정일 입니다.
남태평양의 뜨거운 햇살을 즐기는 마음으로 살아봅시다. 아자..
2008/04/18 01:24 2008/04/18 01:24
새로운 사실!!

눈에도 중풍같은 질환이 있는지 몰랐습니다~
정말 몸 어디에도 신경안쓸 부분이 없는거 같네요...
새로운 정보 감사드리고 안과검진 미리 한번 받아봐야 겠습니다^^

싸이판

중풍이라고 자극적인 제목이 거슬리시더라도..
환기를 위해 달아 봤습니다.

그래도 눈에 생기는 질환 중에는 좋은 경과를 보이는 (?) 중풍이 더 많으니 다행입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