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라식사신기 (라식센터)

라식 건조증! 인공누액만으로는 2%부족합니다.

 

라식수술을 받은 환자들 대부분은 밝아진 시력으로 아주 해피하게 지내시지요. 하지만 어떤 분들은 눈이 좀 뻑뻑하네요” “좀 시려요하며 건조증을 호소하십니다. 그렇다고 심각하게 불편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적으시고 그저 다소 불편한 정도로 말씀을 하시지요. 드물게 건조증이 심해서 눈이 충혈되고 눈을 잘 못 뜨시는 분들도 계시긴 합니다.

 

그럼 왜 이렇게 건조증이 생길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식수술 이라는 것이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위 그림에서 보듯이) 검은 눈동자의 일부를 벗겨내잖아요. 그런 과정에서 눈동자의 감각신경의 끝자락이 좀 잘려 나갑니다. 나중에 다시 재생이 되긴 하지만 그 동안에는 잘려진 신경으로 인해서 각막지각 감소와 그에 따른 눈물분비의 감소, 눈깜박임 감소, 눈물 성분의 변화 그리고 눈 표면의 세포 변화 등으로 인해서 건조증이 처음 시작되게 됩니다. 그런 과정이 반복되다보면 신경성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눈물의 농도도 진해져서 눈물기능도 더 떨어지지요. 그러면 미세하게 눈표면의 염증이 퍼지면서 자기도 모르게 염증과 건조증의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런 과정이 모든 수술한 분에게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발생하더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각신경이 3-6개월 에 걸쳐서 재생이 되기 때문에 건조증도 시간이 가면서 서서히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드물게 6개월에서 1년 이상 심한 건조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위에서 말씀 드린 그런 악순환에 빠져서 건조증을 호소하는 경우랍니다.

 

따라서 이런 만성건조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건조증의 악순환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치료의 원칙이겠지요.

그래서 건조증이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서 치료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먼저 잘려진 신경은 저절로 재생이 될 것이고, 그 사이에 발생하는 원인들을 제거하는 것이 치료 방법이 되겠습니다. 먼저 눈물분비 감소나 눈물의 농도 증가와 성분의 변화는 인공누액으로 처방을 해서 치료합니다. 90%이상은 이런 인공누액 만으로도 치료가 잘 되고 건조증의 악순환에 빠지지 않는 답니다. 그래서 인공누액이 제일 많이 쓰고 오래 사용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염증은 어떡하지요? 그리고 눈깜박임 저하는 어떻게 해결하지요?

걱정마세요. 대부분은 인공누액으로도 염증이 감소되고 눈깜박임으로 인한 건조증도 치료된답니다. 하지만 일부 드물게 인공누액으로 해결이 안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 분들이 건조증의 악순환에 빠져서 만성적으로 건조증을 호소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것 때문에 인공누액만으로는 라식건조증을 치료하기에는 2% 부족하게 되는 거랍니다.

 

그럼 염증은 어떻게 치료할까요?
많은 약제들이 있지만 우선 수술 후 스테로이드 제제를 일정기간 사용해야 합니다. 근시의 재발도 막는 목적도 있지만 수술 초기에는 염증(눈에 보이지 않는 답니다.)을 조절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라식건조증의 치료로는 오래 쓰지 않고 싸이클로스포린 이라는 약제를 장기간 사용하게 됩니다. 또 오메가 3도 염증완화 및 건조증 치료에 효과가 있고 테트라사이클린이라는 약제도 항염작용 및 건조증 치료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치료는 바로 눈깜박임 감소를 해결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라식 수술을 하는 연령이 컴퓨터나 책을 많이 보기 때문에 그로 인해서 눈깜박임이 워낙 줄어든 상태에 있습니다. 또한 수술 전부터 콘택트렌즈를 오래 착용하고 계셨다면 더더욱 눈을 잘 깜박이지 않았을 테지요.

이런 분들은 여러가지 치료를 해야합니다. 먼저 사무실에 히터나 에어컨은 줄이세요. 가습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습관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여 주세요. 억지로라도 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저희 병원의 비법은 특수연고를 윗 그림처럼 소량 면봉에 뭍힌다음 눈꺼풀테두리에 아주 조금 묻혀서 눈깜박일 때 연고속의 지방성분이 눈속에 살짝 들어가서 눈깜박임이 적더라도 눈물이 증발되는 것을 막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생활습관이나 알러지약, 혈압약, 우울증약 등도 원인이 될 수 있고 자전거나 오토바이, 수영, 잦은 사우나 등도 만성건조증의 원인 됩니다.

 

이렇듯 라식으로 인한 만성건조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그리고 인공누액으로 대부분의 라식 건조증은 치료된다 하더라도 2%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주치의 선생님과 자세히 상의 하신다면 라식 건조증도 바로 치료될 수 있답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태왕 담덕과 같이 라식사신기를 멋지게 펼치고 싶은 good입니다. 라식에 관한 갖가지 이야기와 사건들을 재미있게 소개해서 많은 분들이 절로 입가에 미소를 띠고 구웃!!이라고 말할 수 있게 해드리겠습니다...^^
2008/11/18 14:46 2008/11/18 14:46
한때는 테리우스 ^^;

그래요.. 눈깜박이고... 눈 깔고... ㅎㅎㅎ

귀찬치만 안구건조증치료는 아주 간단한 치료가 젤 중요하답니다..
바로 생활 습관을 바꿔주는 것이지요... ^^

까르페디엠

정말 컴퓨터 앞에 있다보면 눈깜박임이 현저히 줄어드는 것을 느껴요~
그래서 요즘은 의식적으로 눈을 깜박이고 있답니다.ㅎㅎㅎ

good

그래요. 그래서 저희병원에서는 굳이 라식건조증 뿐만이 아니라도 컴퓨터나 독서를 오래 하시는 분들을 위한 건조증 치료방법이 있답니다. 꽤 효과가 있어요. 한번 해보세요.^^

위드강

저는 안구건조증이 심하고...눈을 깜빡거리는 버릇도 있는데..
이게 제 눈이 스스로 안구건조증을 이겨보고자 터득한 방법일까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ㅜㅜ

good

건조증도 원인에따라서 치료방법이 다양하답니다. 건조증이 심하시다면 인공누액 말고도 다른 치료를 해야하지요. 한번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시고 치료받기바랍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