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닥터김의 황반변성이야기

닥터김의 황반변성 이야기 8 – 건성 황반변성 ? 습성 황반변성 ?

안녕하세요? 망막전문의 김재휘입니다.

‘저는 건성 황반변성인가요? 습성 황반변성인가요?

황반변성으로 진단된 환자들 중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종종 있으십니다.

간단하게 말씀 드리면 건성 황반변성은 노화에 의해 눈 속 망막 신경에 노폐물이 쌓이고 기능이 떨어지는 상태를 말하며, 습성 황반변성은 여기에 더해 나쁜 혈관이 자라들어오면서 급속히 시력을 떨어뜨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습성황반변성의 경우 ‘삼출성 황반변성’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눈 속 주사와 같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은 건성 황반변성 (좌측)으로 몇 달에 한 번씩 정기검진을 하시던 환자분이었는데, 검진을 시작한지 3년 후에 습성 황반변성 (우측)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다행히 정기검진을 통해 초기에 발견할 수 있었고, 즉시 주사 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화살표 부분의 빨간 점은 나쁜 혈관 때문에 망막 신경에 피가 난 것을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건성 황반변성은 ‘좋은’ 황반변성일까요?

당연히… 그렇지 않습니다. 습성 보다는 덜 위험한 상태이기는 하지만 신경이 변성되어 있는 것 자체도 일종의 병입니다. 더 나아가 건성 황반변성 환자 중 일부는 습성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김재휘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삼성서울병원에서 안과 전공의 및 망막 전임의 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 김안과병원 망막전문의로 근무하고 있으며,
황반변성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의 개발을 위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2014/11/13 14:56 2014/11/13 14:56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