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새로 도입된 녹내장 검사 장비인 레이저 시신경유두분석기 (HRT)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녹내장 센터 김미진입니다.
녹내장 검사 장비 중 작년 말 녹내장 센터에 도입된 “레이저 시신경유두분석기”라는 검사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다른 녹내장검사에 대해서는 기존 블로그 글들 둘러보시면 자세히 소개가 되어있는데 새로 도입된 장비에 대해 더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싶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녹내장성 시신경 손상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여러 검사를 종합해서 판단하게 되지만 특히 시신경 유두에 잘 나타납니다. 레이저 시신경유두분석기(HRT)는 이러한 시신경유두를 정밀 분석하는 장비로 시신경유두의 3차원적인 입체영상을 고화질로 포착하여 시신경유두의 면적, 함몰 상태, 시신경테의 넓이, 시신경유두 주변 신경섬유층의 두께 등을 자세히 파악하도록 여러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의 그림은 저희 외래에 검사를 간단히 소개하고자 비치한 소개 판넬입니다. 검사 시 환자는 기계 앞에 앉아서 5분 가량 지도에 따라 시신경유두사진을 찍게 됩니다. 물론 협조를 잘 하시고 눈깜박임을 잘 참고 계시면 1-2분 내로도 검사가 끝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든 환자에서 시행하기에는 아직 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 검사여서 시신경유두 분석이 특히 도움이 될만한 환자를 선별하여 (엄선! 엄선!) 시행하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초기 녹내장 진행을 다른 검사장비보다 좀더 일찍 알아내는데 도움이 된다는 보고도 있어 녹내장 의증 환자에서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궁금하셨던 내용이 좀 해소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6/04/08 16:10 2016/04/08 16:10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