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조아 (사시소아안과)

미국 연수 무엇을 준비할까요? (1편)

 

요즘은 미국으로 장기해외근무나 연수가시는 일들이 많이 있지요? 이번에 우리병원의 망막병원에 계시는 성원 선생님이 미국으로 연수를 가신답니다. 그리하여 미국에 오래 머물러 떠나기 준비해야 것들에 대해 경험을 정리해보기로 했습니다.  이것은 순전히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것이고 미국도 지역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니 그저 참고만 하시기를

 

1)    가족의 여권과 비자.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미리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비자 신청하기 여권만기가 충분히 남았는지 확인하시고요. 미국에서 여권이 만기가 되면 다시 만드는데 시간이 상당히 걸립니다. 제가 있던 미시간주 앤아버에서는 한국여권을 만들려면 일리노이주 시카고총영사관으로 신청을 하게 되는데 우편으로 수가 있어서 필요는 없지만 요즘 전자여권은 한국에서 만들어 오기 때문에 나오는데 2 이상 걸립니다.

 

2)    외화송금계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도 송금수수료 곳을 알아봐서 만들어 놓으시고요한국에서 주는 사람이 없어도 미국에서 인터넷으로 있습니다. 수수료는 대체로 송금액수에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회수당 부과되고(액수가 아주 많아지면 달라지려나요? 저는 그리 많이 해본 적은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국내은행과 미국은행 양쪽에서 건당 떼어가기 때문에 조금씩 자주 송금을 받는 것은 손해입니다. 

, 인터넷 뱅킹하는 ID, 패스워드, 자물쇠카드, 공인인증서 챙겨가십시오! 공인인증서는 1년에 한번 갱신해야 하므로 1 계시다 보면 갱신해야 일이 생기지요. 과정에서 공인인증서가 아닌 ID 패스워드로 은행 인터넷 싸이트에 들어가야 경우가 생기는데 이럴 패스워드 5 틀려서 들어가게 되면 어떻게 수가 없습니다~~ 요즘은 은행에 본인이 직접 가지 않고는 절대 안되거든요. 위임장이고 뭐고 소용없습니다. 한국에 있으면야 그까이꺼 가면 되는데 미국에선 그거 한다고 들어올 수가 없지 않겠습니까? 제가 패스워드를 4 틀린 끝에 맞춰서 위기를 정말 간신히 넘겼었습니다. 적어서 보관해두십시오!!

 

 

3)    국제운전면허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시다시피 미국에서는 아주 대도시가 아니면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기가 힘들어서 차가 없는 생활은 매우 괴롭습니다. 물론 미국에서 운전면허시험을 보고 미국운전면허증을 받게 되지만 시간이 상당히 걸리거든요국제면허증이 있으면 일단 합법적으로 운전을 있으니까요. 자동차보험도 국제면허증만 있으면 있는 회사도 있으므로(미국면허증 가진 경우보다 비싸지만) 저는 국제면허증으로 가자마자 자동차보험을 샀다가 나중에 미국면허증 받으면서 보험조건을 수정했었습니다.

 

4)    아이의 예방주사 접종 확인서

아이가 다녔던 소아과에서 영문으로 받으시고요. 미국학교에 들어가는데 필요합니다. (state) 따라 도시에 따라 요구조건이 다르므로 미리 알아보고 가셔야 합니다. 공립학교에 간다면 주소지에 따라 학교가 정해지는데 정확한 주소는 모르더라도 학군에 따라 요구사항은 같은 같으므로 public school 공식website에서 찾아보시고 준비해가시면 됩니다. 저는 인터넷으로 집을 계약하고 갔기 때문에 미리 들어갈 학교의 비서에게 이메일로 알아보았었습니다.

 

5)    여행자보험

비자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방문교수 등의 연수를 받는 J비자는 미국 내에서 유효한 의료보험을 반드시 사야 합니다. (state)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것으로 사야 하는데, 대개는 조건에 맞는 여행자보험을 한국에서 미리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미국에서 사는 보험보다 싸기 때문이죠. 미시간주의 요구조건은 까다로워서 저는 여행자보험을 사지 못하고 대학에서 제공하는 보험을 사야 했습니다.
아셔야 것은 여행자보험의 경우 사용해야 경우가 생기면 고생할 있다는 . 보험을 받아주는 병원과 의사가 아니면 보험이 소용이 없고 그럴 경우 미국에서의 의료비란 엄청나질 있습니다. 미리미리 있는 병원과 의사 확인해놓으시고 (주변에 연수 오신 다른 분들이 같은 보험을 가지고 있으면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되겠지요?), 사실 보험 사가지고 가서 이용할 없이 돌아오는 최고입니다.
, 치과진료 미리 받고 가십시오. 치과는 보험도 따로인데다가 우리나라 치과선생님들께서 손재주가 좋으시고 한국사람 이를 알기 때문에 한국에서 하는 것이 여러 가지로 좋습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아들 키우는 엄마는 김안과병원 사시과전문의 백승희입니다.
건망증 선생님과 함께 "아이좋아"라는 카테고리에서 주로 아이들에 관련된 눈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할 예정이구요 사시이야기도 물론 듬뿍 해드리겠습니다
2010/07/19 09:28 2010/07/19 09:28
어깨장군

가기전에 꼭 읽어보면 너무 도움이 될꺼같아요 ^^
인터넷뱅킹 패스워드 4번틀린거읽는데 아주 떨렸어요 ;;;;

아들 키우는 엄마

으아, 그때 생각하면 지금도 아찔합니다. 사실 뭐, 저는 서울에 가족들이 있었으므로 월급 나올 때마다 통장 도장 가지고 은행가서 송금해달라 하면 되긴 했지만 번거롭고 원할 때 빨리빨리 할 수 없으니 불편하고, 직접 온라인 뱅킹 하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저도 아들 키워요

우아~ 앞으로 더 실어주실런지요? 저는 2년 후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데 미리미리 스크랩 해두려구요! 감사합니다^^

아들 키우는 엄마

2탄 곧 나옵니다~~

뉴욕에서

참 좋은 정보인 것 같습니다.
한가지 사족을 덧붙이자면, 국제면허증의 효력은 주(state)법에 따라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제가 있는 뉴욕주에서는 국제면허증은 단순히 면허증의 믿을만한 영문 번역정도의 의미일 뿐이고,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외국(한국)면허 그 자체가 효력을 갖습니다.

아들 키우는 엄마

아 그렇습니까? 뉴욕주 이야기는 처음 듣는데 정말 다르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