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김안과 병원 망막 전문의 신경훈 입니다.
오늘은 망막동맥폐쇄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심망막동맥폐쇄 : 망막의 모든 동맥이 다 막힌 상태로써, 많은 경우 그 즉시, 실명하게 됩니다.
분지망막동맥폐쇄 : 망막 동맥의 일부분이 막힌 상태로써, 많은 경우 시야의 절반이 가려보이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사진은 중심망막동맥폐쇄 환자의 안저 사진입니다, 정상인의 안저에 비하여 동맥 혈관이 전반적으로 가늘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아래 사진에서는 혈액 순환이 전체적으로 안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사진은 분지망막동맥폐쇄 환자의 안저 사진으로 아래쪽 반이 위쪽 보다, 좀더 밝게 보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좀 더 명확히 알 수 있는데요. 위쪽 혈관에 비하여 아래쪽 혈관의 동맥이 막혀서 혈액 순환이 완전히 막힌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망막 동맥폐쇄 질환의 경우 망막정맥폐쇄와 달리 중요한 것은 영구적인 기능저하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정맥폐쇄 질환의 경우 처음 진단 이후 여러 치료를 통하여 기능 호전을 기대해 볼 수 있는 반면에 동맥 폐쇄질환은 많은 경우 기능 회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매우 위중한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 : 응급 질환이며, 시력 소실 발생 24시간 이내에 병원에서의 치료 시작이 매우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우주와 같이 무한한 망막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2017/06/07 09:26 2017/06/07 09:26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