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 필러는 눈에 안전할까요?
보톡스 필러 시술이 보편화되어 젊은 분들부터 연세 드신 분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시술을 받고 있습니다.
시술 받는 분들이 많다 보니 합병증도 다양하게 보고 되고 있습니다.
우선 보톡스 주사 (정확한 명칭은 보툴리눔 독소 A형 주사입니다.) 시술의 원리는 근육을 마비시켜서 수개월 간 일시적으로 근육의 수축을 줄여주는 작용을 하여 주름을 개선시키게 되므로 근육마비에 의해 일시적으로 생기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간이나 이마, 눈 주위에 주사를 맞은 경우는 일시적으로 1-2개월간 눈뜨기가 불편하다든지 눈이 처져 보인다든지 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눈 주위 멍이나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톡스 자체가 대개 3개월정도만 유지되는 약물이므로 부작용이 생겨도 대개 일시적으로 1-2개월 정도 지속되다가 호전됩니다.
필러의 경우는 대개 깊은 주름에 채워주어 주름을 완화시키거나 안면윤곽교정에 사용하게 되는데 얼굴에는 수많은 혈관이 지나가고 연결되어있어 혈관내부에 필러가 주입되는 경우 필러가 혈관을 막아 피부 괴사나 실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미간이나 콧등, 입 주변의 팔자주름 부위에는 눈으로 가는 동맥과 직접 연결된 혈관이 분포하므로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높습니다. (관자놀이 부위의 꺼진 부분에 필러를 주입하는 경우에도 연결된 혈관이 눈으로 가는 혈관을 막을 수 있으며 혈관분포에는 개인차이가 있어서 그 외 다른 부위에 필러를 주입한 경우에도 드물게 눈으로 합병증으로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시력저하나 실명의 합병증은 대개 시술 직후에 나타나며 오랜 시간이 경과한 후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이전에 필러 시술을 받으신 분들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혈관 막힘에 의한 시력손상의 확률은 극히 적으나 치명적인 경우가 많으므로 시술 받으시기 전에 위험성에 대해 인지하시고 시술하실 의사선생님과 잘 상의하셔서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