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반짝반짝 빛나는 (각막센터)

백내장 수술은 언제 하면 좋을까요?

백내장 수술을 위해 김안과를 방문해주시는 많은 환자분들이 있습니다. 김안과병원은 연간 7000여건의 국내 최다 백내장 수술을 하는 병원으로 환자분들이 실제 본인 눈이 백내장이 있으며, 수술을 받아야하는 상황인지 다시 한번 확인하러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타 안과에서 백내장 수술을 권유 받았다고 굉장히 긴장되는 얼굴로 진료를 보시는 분들도 있고, 노안수술이 필요하다고 듣고 오셔서 관련 점검을 받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일단 백내장 수술도 수술입니다. 연세가 있으신 주변분들이나 친구분들이 백내장 수술을 받고 환하게 잘 보인다고 하시고, 수술 시간도 얼마 안 걸리는 것으로 대부분 알고 계셔서 마치 백내장 수술을 병원에 와서 피부 시술 받거나 간단한 절차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눈 속 수술입니다. 백내장은 검은자(홍채)뒤에 수정체 낭이라는 얇은 비닐봉지 같은 구조물안에 수정체가 들어있는데 그 투명성이 사라지는 질환입니다. 대부분은 노인성으로 연세 드시면서 흰머리 생기듯이 생긴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쉽습니다. 물론 외상이나 눈에 염증, 혹은 녹내장 등의 합병증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경우는 일반적인 백내장과는 조금 차이가 있으며, 그 수술 또한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눈은 백내장이 생기는 수정체뿐만 아니라 검은자 앞에 투명한 각막이 건강하고, 눈 속 시신경이 건강해야 백내장 수술을 할 경우 시력개선효과가 있는 것이지. 각막 혹은 시신경에 질환이 있다면 수술을 하더라도 시력 개선이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백내장 수술전에 안구에 전반적인 평가가 반드시 필요하며, 김안과 병원에서는 수술전에 안구의 전체적인 평가를 통해 이를 확인해드리고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오셔서 “백내장이 있습니다”라고 말씀드리면 금방 수술 해야 하냐고 대부분 되물으십니다. 앞서 말씀 드린대로 백내장수술도 수술인지라 수술 받을까 봐 덜컥 겁을 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백내장이 있다고 무조건 다 수술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약은 독이라는 말이 있듯이 백내장 수술도 적절한 시기에 선택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환자분이 시력적인 불편감이 있어야 합니다. 눈이 껄끄럽고 시큰거리거나, 조금만 쓰면 이물감이 생기고 눈물이 흐른다거나 하는 증상은 백내장 증상이 아닙니다. 백내장은 시력, 즉 보이는 것이 흐려보이고 원래 보이던 거리의 물체나 사람이 잘 안보이고, 눈이 부시거나 낮과 밤에 시력처이가 생긴다거나 하는 시력관련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백내장 관련 진료를 받으실 때는 환자분의 불편감이 과연 백내장 정도와 맞는지 확인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내장에도 여러 종류가 있으며, 정도와 생기는 위치에 따라 환자분이 느끼는 증상도 다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정체의 중심부에 먼저 생기는 경우 연세가 많지 않음에도 일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력의 변화는 안과에서 하는 시력검사를 통해 객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주관적인 시력저하와 함께 안과에서 측정하는 최대교정시력(안경을 써서 굴절이상을 교정한 시력으로 현재 내 눈의 시력능력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이 저하된 것을 확인하면 실제로 백내장 정도와 현재 보이는 시력저하가 어느정도 관련되는지 안과의사가 평가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정도에 비해 시력저하가 더 있다면 백내장 외에 다른 눈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내장 정도 대비 시력저하가 심하지 않다면 환자분께 다시 한번 문진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백내장은 눈의 검은자(홍채)뒤쪽으로 눈 속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는 반드시 산동검사를 통해 백내장이 생긴 수정체 전체 모양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백내장 모양에 따라 실제 수술난이도가 결정될 수 있으며, 저는 진료 시 환자분께 산동해서 촬영한 수정체 사진을 보여드리고 상태에 대해 좀더 잘 이해하실 수 있도록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과정으로 백내장 수술 시기를 결정하시면 되며, 아주 초기 백내장 혹은 시력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백내장이라면 정기검진을 통해 수술시기를 결정하면 됩니다. 백내장의 진행속도도 개인차가 많아 실제로 어느정도 기다렸다 수술을 선택하면 되는지에 대한 대답을 해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연세가 60세 이상이시거나 혹은 초기 백내장 이상의 소견이 있다면 3-4개월에 한번정도 시력점검과 백내장 진행 정도 평가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음번에는 실제 산동검진한 백내장이 있는 수정체사진을 통해 어떤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7/11/03 15:20 2017/11/03 15:20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