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반짝반짝 빛나는 (각막센터)

눈꺼풀염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눈꺼풀염은 말 그대로 눈꺼풀에 염증이 생긴 것인데요. 잘 알려져 있는 다래끼나 안구건조증의 대표적인 원인이 바로 눈꺼풀염입니다. 눈꺼풀의 점막과 피부 경계에 위치한 수많은 모낭과 샘조직들로 인해 눈꺼풀염은 자주 발생하게 되며, 잘 낫지 않는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게 됩니다. 거울로 유심히 눈꺼풀 부분을 관찰해 본 적이 있으시다면 아래와 같이 눈꺼풀염의 모습들을 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눈꺼풀염은 눈물의 오스몰농도를 증가시켜 상피세포에 손상을 주는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됩니다.따라서, 안구건조증의 치료에 있어서 눈꺼풀염의 일종인 마이봄선기능장애(Meibomian gland dysfunction)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눈물은 3가지 층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지방층이 가장 바깥 부분에 위치하는데요. 눈물 내의 지방층이 마이봄선으로부터 형성되는 것입니다. 눈물내의 지방층은 아래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의 발생에 정말 중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눈물의 증발을 지연시킵니다.
2) 피부의 피지로부터 장벽을 형성하여 눈물층의 오염을 방지합니다.
3) 눈물의 표면장력을 낮춰 물이 눈물층으로 잘 흡수되도록 도우며, 결과적으로 눈물층을 두껍게 유지합니다.
4) 수면 시 눈꺼풀테 사이의 공간을 봉쇄합니다.
5) 안구 표면에서 윤활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눈물 분비가 정상이더라도 마이봄선 이상으로 인해 눈물의 지방층에 문제가 생기면 눈물 증발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 결과 삼투압이 커져서 염증이 유발되며 결과적으로 안구건조증이 초래됩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리피뷰 (LipiView interferometer) 라는 장비를 통하여 눈물 내의 지방층의 두께를 측정할 뿐 아니라 아래 사진처럼 마이봄선의 상태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상 마이봄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상 마이봄선)

 
                              

이상으로 안구건조증을 일으키는 눈꺼풀염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편에는 이러한 눈꺼풀염을 호전시키기 위한 치료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11/21 11:43 2017/11/21 11:43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