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plus유 (성형안과센터)

다래끼, 생각만큼 간단하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성형안과센터 김창염 입니다.
다래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알러지 증상도 심해지고 신체 면역력도 떨어져서 좀 더 호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늘은 별거 아니라는 생각만큼 실제로는 간단하지 않아 고생하게 되는 다래끼에 대해서, 알아두셨으면 하는 의학적 지식들과 흔히 질문하시는 궁금증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다래끼는 왜 생기나요?
다래끼는 눈꺼풀에 생기는 염증성 덩어리 입니다. 눈꺼풀에는 기름샘 등 여러 분비샘이 있는데, 여기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눈꺼풀 주위에는 정상적으로도 세균이 살고 있는데, 이들이 감염을 일으키거나, 눈꺼풀테의 염증으로 기름샘의 입구가 막혀서 분비가 원활하지 못해 육아종성 덩어리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야외활동이 많고 손의 위생상태가 어른에 비해 좋지 못한 아이들에게 자주 생기며, 특히 알러지결막염 등이 동반된 경우 자주 비비게 되므로 다래끼를 일으킬 수 있고 성인의 경우 과도한 눈 화장과 눈꺼풀테 염증이 다래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떻게 치료하는 게 좋은가요?
다래끼의 치료는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적극적인 치료가 어려운 아이들에게 호발하고, 기대만큼 빨리 없어지지 않고, 알러지나 눈꺼풀테 염증과 같은 기질적인 상태가 복합되어 있어 다시 생기는 경우도 많이 때문입니다.

우선 보존적 치료로는 온찜질이 중요합니다. 물이나 전자레인지 등으로 덥힌 수건으로 5~10분간 하루에 수 회 온찜질을 하면서 부드럽게 마사지 해줍니다. 항생제 및 스테로이드 성분의 안약과 안연고를 사용하고 염증이나 부종, 통증이 심하면 경구약으로 투여하기도 합니다.

다래끼 병변에 스테로이드 국소 주사를 하는 것도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째는 것에 비해 간단히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온찜질 하면서 기다리는 것에 비해 더 좋은 치료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피부가 꺼져 보이는 등의 흉터반응이나 피부에 약제가 침착되어 하얗게 보이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좋아지지 않거나 빠른 치료를 원하면 절개배농술 즉, 째게 됩니다. 국소마취로 쉽게 시술할 수 있지만 협조가 안되는 어린아이인 경우 시술 자체가 위험할 수 있고, 무조건 잡고 시술할 경우 정신적 외상까지도 줄 수 있습니다. 수면제 등으로 진정시킨 후 시술할 수도 있지만 실제 임상에서는 쉽지 않고, 일반적으로 수면마취라고 알려진 마취 방법은 소아에서 오히려 위험할 수 있어 국소 마취 이상의 마취를 원하신다면 마취과 의사의 감시 하에 전신마취에 준해서 시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다래끼 때문에 전신마취를 해야 하느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다래끼의 절개 배농술 역시 다른 안과적 수술과 같은 비중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 안과 의사들의 공통된 생각입니다.

가장 궁금해 하시는 효과 면에서는 보존적 치료 약 25~50%, 스테로이드 주사 60~80%, 절개배농술 80~90% 정도의 완치율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국의 한 연구에서는 나이가 35세 이상이고 다래끼가 8.5개월 이상 호전이 없고, 11mm 이상 큰 경우 째는 것이 좋다고 하였습니다.

따로 검사해야 하는 것은 없나요?
영유아, 소아의 경우 눈썹찔림이나 알러지결막염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이 있고, 이럴 경우 눈을 더 비비게 되므로 동반된 질환은 없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같이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인의 경우 만성적인 눈꺼풀테 염증과 같이 장기간의 치료를 요하는 경우도 있고, 특히 반복적으로 재발하거나 모양이 이상한 다래끼는 피지선암과 같은 악성종양일 수도 있어 안과 검진이 꼭 필요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래끼로 내원한 환아에서 아래눈꺼풀의 속눈썹찔림이 관찰됩니다(왼쪽), 재발한 다래끼로 조직검사 결과 피지선암으로 진단되었습니다(오른쪽).

다시 안 생기게 하려면?
눈을 비비지 않고 눈꺼풀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손도 잘 씻고 특히 어린아이의 경우 눈 주변까지 깨끗하게 세수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여성분들은 눈 화장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혹, 다래끼가 생기려 하면 바로 온찜질을 하면서 안과에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다래끼는 재발하거나 다른 곳에 다시 생기는 경우도 많고 치료가 오래 걸리는 경우도 많은데다 대부분 어린아이에게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를 하는 의사 입장에서도 곤혹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물론 가장 힘들고 불편한 건 환자 본인 이시겠지요. 저희 김안과병원이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안과병원 성형안과센터/ 안과전문의 김창염

 

2017/12/05 14:10 2017/12/05 14:10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