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안구내 주사 후 주의할 점!!

안녕하십니까? 김안과 병원 망막과 전문의 신경훈 입니다.

안구내 주사란… 당뇨망막병증, 망막정맥폐쇄, 삼출성 황반변성, 포도막염 등의 질환에서 안구내로 약물을 주입하여 직접적으로 조직에 효과를 주기 위해 시행하는 안과 처치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구내 주사를 하는 경우 발생 가능한 합병증에는 안내염, 유리체 출혈, 망막 박리 등의 아주 심각한 합병증에서부터, 결막하 출혈 등의 아주 사소한 것까지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안구내 주사를 받은 경우 통증, 충혈, 시력 저하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꼭 빠른 시간내에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한편, 이와는 다르게 발생 가능한 사소한 합병증에는 결막하 출혈과 안구내 공기방울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결막하 출혈은 우리가 팔에 주사를 받은 후에 약간의 출혈이 있는 것 처럼, 안구내 주사를 하는 경우 결막에 위치하는 아주 작은 혈관의 손상으로 결막 부위에 출혈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개는 몇일 이내에 흡수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번째로는 안구내로 공기방울이 들어가는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주사 이후 눈의 아래쪽에 포도송이 같은 동그란 공들이 여러 개 보이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도 2-3일 내로 이러한 공기 방울은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대로, 안구내 주사 이후 합병증은 매우 심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구내 주사 이후 통증, 충혈, 시력 저하 등의 이상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꼭 안과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우주와 같이 무한한 망막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2017/12/11 13:21 2017/12/11 13:21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