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선생님!! 저는 안구이식을 받을 수 없을까요?
안녕하십니까? 김안과 병원 망막과 전문의 신경훈 입니다.

안과 의사가 되고, 특히, 김안과 병원에서 진료하면서, 정말 많은 환자분들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망막 조직의 손상으로 실명하신 분들을 뵙게 되면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간혹, 환자분들께서 “이식수술이라도 받고 싶습니다” 라고 말씀 하시는 경우가 있어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안과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이식수술은 결막, 공막, 각막, 수정체 등과 같이 다양한 조직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각막에 질환이 있어 실명 하신 분들은 각막 이식 수술을 통해서 시력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 때, 모 방송사에서 진행했던, “눈을 떠요”라는 프로는 각막 질환으로 시력이 저하된 환자들에게 각막 이식 수술을 하고, 시력 호전이 된 분들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즉, 현재 시행되고 있는 이식 수술은 안구 전체를 이식하는 것이 아니라, 안구의 특정 조직을 이식하는 것이고, 아직까지, 망막을 이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망막 질환으로 발생한 시력 저하는 아직까지 이식 수술을 통하여 시력 호전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행히, 현재 줄기세포 이식, 인공 망막 이식 등이 꾸준히 연구되고 있으므로, 가까운 시일 내에 좋은 방법이 개발되기를 망막 의사로서 간절히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우주와 같이 무한한 망막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2018/06/25 16:26 2018/06/25 16:26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