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유리체 출혈 어떻게 할까요?
안녕하세요. 망막전문의 김주연 입니다. 지난 글에서 유리체 출혈 환자에서 빨리 수술을 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망막박리가 존재하는 경우나 망막박리의 위험이 높은 경우에 수술을 빠른 시일 안에 받도록 설명드립니다.

망막박리가 없는 경우 천천히 수술을 결정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3장의 사진은 분지망막혈관폐쇄를 진단받은 환자분의 안저 사진입니다. 2012년 우안의 분지망막정맥폐쇄를 진단하였습니다. 망막출혈이 흡수된 뒤 경과관찰 하는 중에 2016년 하측으로 유리체 출혈이 발생하였습니다. 망막의 레이저 치료를 권유하였으나 환자분 병원 내원이 여의치 않아 시일이 지나는 중에 2017년 유리체 출혈이 증가하여 안저관찰이 어려워졌으며 결국 수술을 받게 되었습니다. 출혈 흡수된 뒤 망막은 다행히 나쁘지 않아 수술 후 중심시력은 잘 유지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은 당뇨망막증 환자분의 안저 사진입니다. 우안의 출혈로 내원하여 양안 증식성당뇨망막증을 진단받고 양안 범망막광응고술을 시행하였습니다. 출혈이 상측에 있고 중심시력 1.0으로 경과를 보는 중에 후유리체박리가 일어나면서 출혈이 중심부를 가리면서 시력저하가 발생하였으며 상측의 망막 견인도 진행하여 첫 진단 후 6개월 뒤 망막수술을 시행하였습니다.

신생혈관은 정상 망막 혈관과 다르게 망막에서 유리체 방향으로 올라오면서 자라는 모양을 보입니다. 유리체는 망막과 처음에는 단단히 붙어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망막에서 자연스럽게 분리가 되는 ‘후유리체박리’가 일어나게 됩니다. (망막박리는 병적 소견이지만 후유리체박리는 병적소견은 아닙니다.) 이 과정에서 유리체 쪽으로 자라 있던 신생혈관들에 견인이 작용하여 반복적으로 유리체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후유리체박리가 일어나지 않은 환자에게는 반복 출혈의 가능성 및, 추후 수술의 가능성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게 됩니다.

유리체 출혈이 있는 경우 항상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 편에서는 수술하지 않고 치료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18/06/12 12:48 2018/06/12 12:48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