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반짝반짝 빛나는 (각막센터)

노안 교정 수술이 뭔가요??

요즈음 소위 강남이라고 불리는 곳에 나가보면 예전에 성형안과가 쭉 있던 거리로 주변에 “노안교정, 노안 치료”라는 광고를 하는 안과들이 많이 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일단 그럼 노안은 뭘까요?? 있는 그대로 늙을 “老”자에 눈을 뜻하는 “眼”이 합쳐진 늙은 눈이라는 뜻입니다. 노화의 과정으로 어떤 병적인 현상이 동반된 질환은 아닙니다. 화장품도 성형관련 시술도 안티에이징과 젊음에 관심이 많은 요즘에 갑자기 찾아오는 “노안”의 불편감을 환자분들이 더 호소하시는 것 같습니다. 갑자기 가까운게 안보이기 시작하고, 점점 팔을 뻗어 멀리해야 보이고, 먼곳 혹은 가까운 것을 오래 보다가 다른 시점에 초점을 옮겨서 볼 때 초점이 잘 안맞는 등에 다양한 증상으로 노안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라식, 라섹수술로 원래 가지고 있던 근시(근거리는 그냥보고, 원거리는 오목렌즈 안경을 쓰고 보는 눈)를 없앤 눈에서 잘 보시다가 40세 초중반이 되면서 다시 근거리가 덜보이는 상황이 되면 의학적 지식이 없는 분들은 간혹 당황하시며 병원에 오시기도 합니다.

노안은 말그대로 노화과정에서 자동카메라처럼 거리별 초점을 맞추어 주는 수정체와 홍채, 모양체근 등에 기능이 떨어지면서 거리별 초점을 맞추어 보는데 어려움이 생기는 과정입니다. 근시(안경도수가 마이너스인 눈)가 어느정도 있는 눈이면 돋보기 없이도 노안이 와도 얼마간은 근거리를 볼 수도 있습니다. 원시(안경 도수가 플러스인 눈) 가 있는 분들은 노안이 오면 원거리, 근거리 모두 다 잘 안보이게 됩니다.(원시가 병적인 정도가 아닌 분들은 소위 젊으실 때 1.5이상 시력이 나오던, 매우 눈이 좋다는 걸 자부하시던 분들이 꽤 있어 노안이 오시면 더 당황하십니다.

그럼 이런 노안을 교정 혹은 치료할 수 있을까요?? 병은 아니니 치료라는 표현보다는 교정한다는 표현이 더 맞을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각막레이저굴절교정수술, 흔히 말하는 라식, 라섹수술시에 각막모양에 변형을 주어 근거리는 볼 수 있게 하는 노안수술이 많았지만, 요즘 많이 유행처럼 번지는 노안수술은 각막에 수술적 조작을 하는 것이 아니라, 검은자위(홍채)뒤쪽에 있는 수정체를 초점이 여러 개인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바꾸는 수술로 컨셉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노안교정수술은 질환에 치료적인 목적으로 하는 시술이 아닌 환자분의 필요에 의해 시술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현재는 비급여 수술항목이며, 치료적 목적으로 수술을 받는 급여항목 대비 고비용이 들어가는 수술입니다. 사람 마음이 다 그렇듯이 비용을 많이 쓰게되면 그에 대한 기대도 커지기 마련입니다. 노안교정수술도 많은 경우는 환자분들이 일반 생활 환경에서 안경에서 벗어나는 걸 직접 경험하시면서 만족도가 높지만, 사실 그렇지 않은 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수술전 노안교정수술에 적합한 눈인지 잘 파악해야하며, 환자의 요구와 기대치가 현실적인 상황인지 파악하고 반드시 환자분들도 수술의 한계점과 얻을 수 있는 것을 이해한 후에 수술을 해야 만족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안과 영역은 특히 다른 의학 영역보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광학적 원리과 신경학적, 해부학적 여러 병리 등이 많이 있는 의학분야입니다. 따라서 질환에 대한 치료와 함께 환자들의 요구에 따른 노안교정이나 시력교정수술과 같은 영역도 지속 개발되고 발전되고 있습니다. 한번에 여러가지를 한꺼번에 알려드리면 어려울수 있는 이야기라 여러 번에 나누어 쉽게 노안교정수술에 대해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번에는 노안교정수술에 대한 좀더 자세한 이야기와 다초점 인공수정체란 무엇인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자 만족도 = 결과 /  기대치 (α 비용:고비용  큰 기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9/07/22 11:34 2019/07/22 11:34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