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옐다"를 아시나요?

 
아프가니스탄에서 "옐다" 는 자디(아프가니스탄의 10월로 12월 22일에 시작한다)의 첫 밤으로 겨울의 첫 밤이자 1년 중 가장 긴 밤을 의미한다. 전통에 따라서 나는 하산과 함께 쿠르시 아래쪽에 발을 집어넣고 밤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았다.

중략

좀 더 컸을 때 나는 시집을 통해 옐다가 고통당하는 연인들이 끝없는 어둠을 참고 해가 뜨기 기다리는 밤이라는 것을 알았다. 옐다는 연인이 오길 기다리면서 지새는 별빛 하나 없는 밤을 의미했다.

- "연을 쫓는 아이" 중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 말로 하면 동지 날 쯤이 될려나 봅니다.
치료를 받으려면 많은 노력과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특이 그런 노력 중에 가장 필요한 것은 기다림에 대한 인내가 되겠지요.


" 언제 쯤 제가 볼 수 있을까요?"
".....네... 시간이 필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의사들은 약간은 정치인들 처럼 불명확한 말을 통해 직설적인 대답을 피해나가는 기술을 가지고 있지요. 알면서 동문서답을 한다던가... 명확한 답을 내놓지 못한 경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알면서 그럴 수도 있고 정말 알 수 없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고, 사실을  환자분들과 공유하는 것이 좋겠지만 별 도움이 안되는 나쁜 예후에 대한 결과를 공유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나쁜 예후를 예상한다면 말이죠. 그런 사실은 제 생각에는 환자를 겁주는데에만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당뇨가 있는 분들은 눈속에 출혈이 잘 일어납니다. 눈속에 출혈이 되면 흡수되려면 짧게는 한달, 때로는 서너달을 기다려야 하고 출혈 양이 많다면 끝내 흡수되지 않아 수술을 필요로 하게됩니다. 얼마의 시간이 필요할 지는 미리 정확히 알기는 어렵지요. 중간에 출혈이 더 일어날 수 도 있고.

요즘은 서너달씩 기다린 후 수술을 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두달 남짓 기다려보면 어떨지 예상할 수 있고, 오랫동안 눈 속에 피를 놔두는 것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지요.

"옐다"는 고통의 시간이 이기도 하지만, 희망의 시간이기도 합니다. 고통의 시간 후에 만나는 기쁨이 그 모든 과정을 아름답게 해 줍니다.

"옐다"를 지내고 있는 여러분들 힘내세요. 화이팅 ^^
사용자 삽입 이미지
Writer profile
author image
망막과 전문의 한정일 입니다.
남태평양의 뜨거운 햇살을 즐기는 마음으로 살아봅시다. 아자..
2008/09/02 15:07 2008/09/02 15:07
우우

싸이판님도 힘내세요. ^^

싸이판

네에~~~ 화이팅..^^

팬클럽

선생님은 너무 멋있으세요. 환자를 진짜로 생각해주시는 마음이 글에 보이네요.
감사합니다.

싸이판

팬클럽님의 과찬의 말씀 감사드립니다. ^^
저 보다 훨씬~~~ 환자 분들 이해해 주시는 의사선생님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비밀방문자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싸이판

예전에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이라는 주제로 어느 분께서 쓰신 글을 읽은 기억이 있어요. 나를 힘들게 하는 그 순간에는 그 사람이 미웠지만, 뒤돌아 생각해 보니 그 때 내가 힘들었던 그 순간 나의 삶에는 전환점이 된 큰 발전이 있었다. 뭐 그런 내용이었는데..

고통이 없이 성장하는 사람은 없죠.
그리고 질병이라는게 무슨 천벌처럼 생각하지는 마세요. 그냥 병은 병일뿐 나의 마음까지 아프게 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생각드네요. ^^

가끔 올려주는 댓글이 저에게도 큰 힘이 되어서 감사 또 감사드려요.

비밀방문자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싸이판

블로그를 시작한지 아직 1년도 채 안되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것을 얻어가는 것 같습니다. 저도 NI 님의 글을 보며 감사해 하고 있고 또 즐거운 한 줄을 이어가는 이유가 됩니다. ^^ 우리모두 화이팅~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