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알기 쉬운 녹내장검사 이야기] – 1. 안압검사 (3)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녹내장센터 안상일 입니다.
오늘은 안압검사 마지막 시간으로, 환자분들께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안압이 괜찮으면 안심해도 될까요??
요즘 안압을 검사해주는 건강검진 프로그램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안과의사가 아닌 비전문가들에 의해 행해지는 안압검사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안압을 검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는 건 안과의사로서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이에 따르는 우려도 많습니다.


얼마 전 어느 환자분은 오래 전부터 건강검진을 열심히 받아왔으며 그간 안압은 정상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녹내장 정밀검사를 해보니 이미 상당히 진행한 녹내장이었습니다. 이 환자분은 안압이 정상이었는데 왜 녹내장이 걸렸냐며 매우 억울해 하셨습니다.


많은 분들이 ‘녹내장은 안압이 높아야 생긴다’ 라고 흔히들 알고 계십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는 안압이 높지 않은데도 녹내장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안압이 정상인데도 녹내장이라고 해서, 정상안압녹내장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서양과 달리 정상안압녹내장의 비율이 특히 높아, 전체 녹내장 환자의 약 7~80%나 차지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안압이 높은데도 녹내장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약한 신체 부위가 있고 강한 신체 부위가 있듯이, 어떤 사람은 시신경이 약해서 15라는 정상의 안압에도 시신경이 손상되어 녹내장이 생길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시신경이 튼튼해서 25라는 높은 안압에도 시신경이 멀쩡하게 아무렇지 않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즉, 안압이 정상인지 아닌지는 각 개인의 시신경 상태에 따라 다르게 판단해야 하는 것이지, 10에서 21이라는 수치가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환자분들께 당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녹내장은 단순히 안압만을 가지고 알 수 있는 병이 절대로 아니라는 것입니다. 단순히 안압검사만 해보고, 안압이 정상이라고 안심하고 계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눈 속 시신경의 상태를 같이 판단을 해야 정확한 녹내장의 진단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압검사 뿐만 아니라 안과에서 시신경검사를 포함한 녹내장 정밀검사를 정기적으로 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2014/04/10 09:52 2014/04/10 09:52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