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닥터김의 황반변성이야기

닥터김의 황반변성 이야기 22 – 주사를 맞고 피가 났어요!!

안녕하세요? 망막전문의 김재휘입니다.

황반변성에 대한 주사치료를 하다 보면 간혹 흰 눈동자에 피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것을 ‘결막하출혈’이라고 하는데 주사침이 아~주 가는 혈관을 터트리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주사를 할 때 눈에 보이는 혈관들은 모두 피해 찌르지만 아~주 작은 실핏줄들까지 모두 피하기는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어떤 때는 주사 후 깔끔하게 아무 표시도 안 날 때도 있지만 어떨 때는 눈에 피가 맺히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막하 출혈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주사를 맞고 눈이 너무 심하게 충혈되어서 왔어요. 주사 맞기 전에 설명을 들을 때, 충혈이 심하게 되는 경우에는 바로 병원에 와야 한다고 해서 급하게 달려왔어요.’

주사 후 1~2일에 이렇게 오시는 분들의 거의 대부분은 눈 속 염증이 아니라 결막하 출혈인 경우입니다. 그러나 저는 항상 이런 분들에게 ‘잘 오셨습니다.’하고 이야기 해 드립니다.
왜냐하면 안과 의사가 아닌 이상 단순히 피가 나서 충혈이 된 것인지.. 아니면 정말 눈 속에 염증이 생긴 건지는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주사 치료 후 눈 속 염증이 생길 확률은 수백 분의 일도 채 되지 않으나 발생하는 경우 바로 치료가 시작되어야 심각한 시력 손상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김재휘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삼성서울병원에서 안과 전공의 및 망막 전임의 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 김안과병원 망막전문의로 근무하고 있으며,
황반변성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의 개발을 위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2015/02/05 17:04 2015/02/05 17:04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