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녹내장을 침술로 고칠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민감한 주제에 대해 말씀 드려볼까 합니다.

녹내장 환자분들 중 ‘안과 전문 한의원’, ‘한방안과 한의원’ 또는 ‘녹내장 치료 전문 한의원’이라는 곳에 다니며 한약을 받아 사용하거나 혹은 침술을 받았다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녹내장이 낫는 병이 아니라는 점에서 답답한 마음에 또는 말기 녹내장에서 더 잘 보게 해준다는 말에 새로운 치료 방법을 찾다 보면 새로운 치료 방법이라고 홍보하는 내용을 보고 침술을 받아보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알기로는 ‘안과 전문 한의원’이라는 것이 국가에서 인정되는 기준 같은 것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의사 중에서는 ‘안과 전문의’라고 말하려면, 일단 6년간의 의대교육을 마치고 국가에서 시행하는 의사 자격증을 따야 하고, 이후1년간 인턴 생활, 4년간 안과 전공의 생활을 한 이후에 안과 전문의 시험에 붙어야만 안과 전문의 자격증, 안과 전문의 면허번호가 나옵니다. 한의학에는 국가에서 인정해주는 안과 전문의 자격 시험이 없기 때문에, 어떤 분들이 ‘안과 전문 한의사’가 되는지에 대한 기준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어 잘 모르겠습니다. 또한 안과에도 여러 분야가 있어서 녹내장 전문의라고 말하려면 안과 전문의가 된 이후에도 녹내장 분과에 대한 전임의 과정을 다시 거치는데  ‘녹내장 치료 전문 한의사’는 어떤 과정을 거쳐 양성되는지 궁금해서 찾아보았는데 별다른 기준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녹내장 전문의로서 다른 분야에서 시행되는 치료에 대해 궁금함이 생겨, 여러 문헌을 좀 찾아보았습니다. 녹내장치료와 관련하여 한의학 분야는 중국 논문 외에는 국제학술논문이 거의 없었는데, 미국 UCLA (많이들 들어보신 대학교이름이죠? 2014년 세계대학순위는 27위라고 조사된 순위권 대학이죠.) 에서 시행한 연구가 최근에 권위 있는 학술 저널인 ‘American Journal of Ophthalmology’에 게재되었습니다 (Am J Ophthalmol 2015;160(2):256–265.) 지금까지 나온 연구들 중에서 가장 과학적인 연구로 생각이 되어 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연구는 전통 한의학에서 수천 년간 질병 치료에 사용되어 온 침술이 녹내장 치료에 도움이 될지 연구하고자 시행된 연구입니다. 침술이 안압 하강이나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고자 성인 개방각 녹내장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침술은 1) 전통 중국 침술 이론에 따라 눈과 관련 있다고 알려진 지점 (4군데 눈 관련지점, eye-points, 그림 2)과 2) 눈 이외의 질병을 치료하는 지점 (4군데, 눈과 무관한 지점, non-eye-points, 그림 3)에 시행하였습니다. 환자들은 랜덤으로 각 그룹에 속하게 되었고 (동전 뒤집기^^를 통해) 본인이 어떤 치료를 받게 되었는지 모르는 상태로 1) 눈 관련지점이나 2) 눈과 무관한 지점에 1-2주 간격으로 12번의 침술 요법을 시행 받았고 이후 4주간 휴식기를 거쳐 또 다른 지점에 다시 12회 침술 요법을 받았습니다. 환자의 안압이나 시력을 평가하는 의사들도 각 환자들이 어떤 지점에 침술을 받은 환자인지에 정보가 주어지지 않은 상태로 환자 상태를 평가함으로써, 연구의 객관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침술을 받기 전/ 후 15분에 혈압, 맥박, 안압을 측정하였고 시력, 시야, 시신경단층촬영 등을 각 침술요법 12회 전후에 측정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침술을 시행할 수 있도록 면허를 받은 침술사들간에도 특정 안과 질환을 치료하는 데 효험이 있다고 알려진 침술 포인트에 대해 의견이 일치되지 않았고, 주로 전통 요법에서 간과 쓸개를 따르는 길에서의 신체 에너지 흐름의 불균형(?)을 안과 질환의 원인으로 본다는 중국 문헌에 따라 침술 자리를 선정하였다고 합니다. 외국 사람들은 한의학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개념인 기(氣)를 따로 번역을 하지 않고 Qi라고 칭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연구 결과 초기 22명 환자 중 24회의 침술요법 (12회의 눈 관련지점, 12회의 눈과 무관한 지점)을 모두 수행한 환자는 11명이었습니다. 침술 요법을 받은 후 안압을 측정하였을 때, 눈 관련 지점에 침술을 받은 후 양쪽 눈 모두 안압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되었습니다. 눈과 무관한 지점에 침술을 시행하였을 때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약간 안압이 오르는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맥박이나 안압의 일중변화, 최대교정시력에는 침술 요법 시행 전후에 아무런 차이가 없었습니다. 녹내장 검사 기계들로 확인한 시신경, 시신경주위의 망막신경섬유층 두께, 시야 손상 정도를 확인하였던 것에서도 침술 치료 후 녹내장 상태가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침술 포인트가 교과서적으로 정리된 것이 아니라 침술자 개개인의 경험에 따라 각기 다른 곳에 침술을 시행하는 일이 일반적이다 보니, 실제 한의사나 침술사들이 시행하는 침술의 효험과 일치하는 결과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핵심은 미국 UCLA에서 나온 제일 과학적인 최신 연구에 의하면 결국 침술이 안압 하강이나 시력 회복에 전혀 효과가 없고 오히려 안압을 올릴 수 있는 것으로 나왔다는 점입니다. 과거 몇 개의 논문에서 침이 안압을 떨어뜨린다는 보고가 있었는데 그 이유로 플라시보 효과나 다른 비 특이적 효과 때문인 것으로 보여 그런 가능성을 최소화 하였더니 실제 안압하강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는 논문입니다.

논문 한가지로 치료 효과를 평가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나, 연구자들에 의하면 침술의 녹내장 치료효과를 밝히고자 시행한 과학적인 디자인의 연구로는 첫 연구라는 점에서 주목해서 보아야 할 내용이라 생각되어 소개해보았습니다.

또 다른 연구들이 보고되면 다음에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6/01/04 14:52 2016/01/04 14:52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