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추각막도 저희 라식센터에서 치료한답니다.
라식블로그에서 왠 생뚱 맞게 원추각막 이야기냐구요? 원추각막은 이제까지 각막이식으로만 치료를 했었지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생활하다가 그것마저도 효과가 없을 때 수술을 했었는데… 사실 각막이식하기에는 기증하는 사람이 워낙 적었기 때문에 손쉽게 수술을 할 수 없었답니다.
아참! 원추각막이 뭐냐구요?
원추각막이란 검은 눈동자의 일부가 조금씩 얇아져서 눈이 조금씩 일그러져서 시력이 떨어지는 질환입니다. 검은 눈동자가 얇아지면 탄력이 많이 떨어져서 눈의 압력으로 원추체모양으로 뽀족 튀어나오는데 아래 그림처럼 원래의 우리 검은 눈의 곡선이 검은 선 정도이어야 하는데 원추각막이란 질환은 아래그림처럼 검은 선보다도 볼록하게 튀어나오게 되지요. 그래서 근시도 많이 생기고 특히 난시가 상당히 많이 생겨서 심한 경우에는 안경이나 렌즈로 교정할 수 없답니다.
그래서 안경이나 렌즈로 교정이 되지 못하고 시력이 나빴던 분들이 예전에는 각막이식이라고 해서 돌아가신 분의 눈을 기증받아서 검은 눈동자를 기증받은 눈으로 바꾸어주어서 수술했답니다.
그런데 위 그림처럼 각막이식을 하면 좋은데 기증하는 분들이 워낙 적어서 손쉽게 수술을 할 수 없었지요. 또한 약 10-20%정도는 이식부작용으로 불편해 하셨습니다.
그래서 개발된 수술방법이 바로 ICR 수술방법입니다.
눈 다시 말해서 검은 눈동자에 아주 작은 링을 삽입하여(아래그림처럼) 돌출된 검은 눈동자를 링의 힘으로 펴지게 해서 시력을 교정하는 것이지요.
이 수술을 장점은 렌즈나 안경으로 교정이 안 되는 분들에게 각막이식처럼 부담스런 수술 없이 손쉽게 그리고 안전하게 수술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눈 속에 넣는 것이 아니고 0.5mm 두께의 검은 눈동자 속에 아주 가는 링을 삽입해서 시력을 교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것이지요. 또한 교정효과가 떨어질 때는 다시 제거해서 링의 크기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단점은 아직은 좀 비싸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아직은 많은 분들이 수술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서 아주 아주 심한 원추각막 환자분이나 검은 눈동자에 혼탁이 있는 분들은 이용할 수 없답니다.
눈 속에 정확한 두께로 집어넣어야 하기 때문에 저희 병원에서는 펨토세컨드 레이저를 이용해서 정확한 위치로 삽입을 해서 수술하게 됩니다. 비교적 안전하고 각막이식처럼 눈을 기증받을 필요도 없으며 렌즈로도 교정이 안 되는 원추각막 환자분들께 희망이 생긴 것 같아서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희망을 가지세요……^^
Comments List
원추각막 얘기는 많이 들었지만 저렇게 실감나는 사진을 본건 처음이예요 ㅠ
깜짝놀랐어요~
원추각막때문에 라식 못하는 사람들도 꽤 있더라고요, 저는 복받은거?^^;
원추각막 환자분들 ~ 힘내세요 힘!!
그래도 참 의학의 발전이 놀라워요..
옛날에는 워추각막은 서서히 실명하는 질환이었는데....
링삽입술이 원추각막 치료가 된다고 볼수도 없습니다. 그 이유는 치료 라는것은 일반 눈과 같은 상태가 되어야지 치료라고도 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링 삽입술도 교정이 되는것도 소수 입니다. 각막이식을 늦게 받게 도와주는 시술일뿐입니다. 그게 몇십년이 갈수도 있고 평생 이식 수술없이 할수도 있습니다.^^
렌즈끼면 잘 보였는데 렌즈끼기가 싫어 링삽입 했는데도 보이질 않아 다시 링삽입한 눈에 렌즈를 끼고 살아요. 렌즈로 교정되지 않는 눈은 링삽입해도 소용없고, 렌즈로 교정되는 눈도 링삽입으로 교정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네요. 링삽입 후 교정되는 난시양은 많지 않다고 하네요. 좀 불편해도 렌즈를 끼니 살 것 같아요.
님처럼 링을 삽입하고도 시력호전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링삽입후에 시력이 호전되는 경우가 더 많답니다.
물론 성공률이 아주 높지는 않지만 최근의 성적은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렌즈로 시력회복이 어렵거나 렌즈를 착용할수없는 환자분들에게는 각막이식전에 할수있는 최선의 치료방법이지요.
다행이도 님께서는 렌즈로 시력을 어느정도 회복하셨다니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