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plus유 (성형안과센터)
눈꺼풀에 뭐가 낫어요.
제가 김안과에 와서 가장 많이 느낀 점은 눈꺼풀에 뭐가 낫다고 오시는 분들이 참 많다는 점입니다. 
오래전부터 있어왔고 큰 변화는 없지만 제거를 원하시는 종괴로 제거 후 조직검사가 필요한 병변도 있지만, 주로 며칠~몇 주 전에 발생한 발갛게 부어오른 눈꺼풀의 국소적인 병변으로 내원하십니다. 
아래와 같이 보이는 것들은 모두 우리가 흔히 말하는 “다래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의 눈꺼풀은 마이봄샘, 짜이스샘, 몰샘, 피부 솜털, 눈물언덕 눈썹, 눈썹의 털과 관련된 피지샘 등 여러 분비샘들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분비샘들에 염증이 유발되거나 피부상재균에 의한 감염이 생겨 다래끼가 발생하며, 감염 부위에 따라 속다래끼(internal hordeolum), 겉다래끼(external hordeolum) 또는 만성 육아종성 염증인 콩다래끼(Chalazion)으로 구분됩니다. 

이는 모두 국소적인 홍반, 불편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래끼의 발생시 치료는 우선적으로 온찜질과 눈꺼풀 세정 등의 보존적 치료와 항생제 복용 및 안약, 안연고 점안을 시행하며 보존적 치료에 대부분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절개 및 소파술을 시행해야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지속적인 콩다래끼는 화농육아종으로 변하기도 하며 이는 간혹 시축을 가리거나 안구를 눌러 잠재적인 약시 유발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노인의 경우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다래끼의 경우 피지샘암의 가능성이 있어 안과 진료를 보고 필요시 전층조직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치료를 하여도 다래끼는 언제든지 재발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래끼가 호발하는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다래끼가 나지 않도록 평상시 눈꺼풀 관리를 잘 해주는 것입니다. 특히 눈꺼풀염이 있는 경우 다래끼가 호발하고 눈꺼풀테에 발생하는 다래끼는 병변 자체의 호전이 늦고 오래가기 때문에 관리가 더욱 필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눈꺼풀 테두리가 볼록해진 속다래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이봄샘염으로 마이봄선 피지가 차있고 일부분은 피지가 돌출되어 있는 모습(화살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검염>

하루 1-2회, 10분정도 30~40도 가량의 화상을 입지 않는 뜨끈한 온도로 온찜질을 하고, 티트리오일 성분이 포함된 눈꺼풀세정제로 꾸준히 눈꺼풀세정을 하여 눈꺼풀 피지샘이 막혀 염증이 유발되는 경우를 줄이게 됩니다. 단 눈꺼풀 세정제 사용시 눈 안에 세정제 성분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양한 눈꺼풀 세정제 제품들 사진>

온찜질과 눈꺼풀관리에도 다래끼가 자주 재발하는 심한 안검염의 경우에는 IPL laser의 도움으로 안검염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검염은 완치의 개념이 아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으로 꾸준한 안과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024/10/22 09:18 2024/10/22 09:18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