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조아 (사시소아안과)

안과에 오시는 환자분들이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을 통해서 우리는 안과 쪽에 잘 못 알려진 상식들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중 몇 가지를 짚어보겠습니다.

 

1. 선생님우리 아기가 눈물샘이 막혀서 눈물이 계속 흘러요……

생각해 볼까요샘이 막히면 물이 나올 수 없지요우리가 눈물샘이라고 부르는 것 사실은 눈물이 빠져 나가는 하수도(눈물길)입구랍니다진짜 눈물샘(lacrimal gland)은 눈꺼풀 속에 숨어있답니다눈물샘이 막힌 것이 아니라 눈물길이 막혔다 말씀해주시면 너무 멋있어 보인답니다. ^^

2. 근시는 멀리가 안보이니까 원시는 가까운 것이 안 보이는 것인가요?

아니요원시가 있으면 원래는 멀리도 가까이도 잘 안 보이는 것입니다다만 심하지 않은 원시인 경우에는눈 속에 있는 모양체라는 근육에 힘을 주면 그 원시를 이겨낼 수 있으므로 사물이 보이게 되는 것이지요하지만 그 힘을 주는 것은 젊음의 힘이기 때문에 그것이 힘들어지는 나이(대부분 40대 이후)가 되면 멀리도 가까이도 흐려 보이게 됩니다따라서 젊어서 1.5까지 시력이 좋았다고 하는 경우의 많은 환자들이 대부분 약간의 원시가 있었던 경우가 많으므로 그런 분들이 조금 더 일찍 돋보기를 착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원시가 너무 심한 경우에는 아무리 힘을 주어도 극복되지가 않아서 항상 흐릿한 세상만 보게 되어 시력발달이 안 된 약시가 생기며사시나 잦은 두통의 원인이 되므로 어린 아이인 경우에도 돋보기처럼 생긴 볼록렌즈 안경을 착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까운 것만 안보이는 것은 노안이라고 부르지요.  . (요사이 저를 비롯해서 친구들 모두 노안.. )

 

3. 우리 애가 약시라고 안경을 꼈는데 약시치료가 되면 안경을 벗는 거지요?

아니랍니다아이가 안경을 착용하게 되면 너무 가슴이 아프지요하지만 더 가슴 아픈 것은 안경을 써도 정상시력(1.0)이 안 보이는 것이랍니다어떤 질환(예를 들어 선천성백내장등)이 있어서가 아니라눈알이 생긴 것은 멀쩡한데 1.0까지 시력이 나오지 않는 경우를 약시라고 부릅니다.  약시는 대부분 굴절이상(즉 원시난시)과 눈꺼풀이상(안검하수), 사시등에 의해 발생합니다따라서 약시 치료가 된다는 것은 안경을 쓰고 1.0의 시력이 나오는 것이 목표이지 안경을 벗고 1.0의 시력이 나오는 것이 아니랍니다.

 

안과에 오면 근시난시사시약시 등등 무슨 시 참 많고결막각막공막망막 같은 무슨 막도 참 많아서 힘드시지요?  잘못된 안과상식이 없어지는 그날까지 열심히 알려드릴께요. ^.~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소아안과와 라식수슬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김용란 입니다.
마음공부를 많이 해서 기억력 박사가 되고싶은 건망증선생님입니다^^
아이의 눈에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 많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24/09/13 10:48 2024/09/13 10:48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