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망막의사와 백내장 #4

안녕하세요. 망막전문의 김주연 입니다. 오늘은 <백내장 수술> 세번째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백내장 수술이 어려워지는 경우를 다시 한 번 복습해보겠습니다.

<전방에서의 백내장 수술이 어려워지거나, 수술이 후방으로 확장되어야 하는 경우>
1. 수정체 주머니의 손상
2. 지지해주는 줄의 손상
3. 수정체 탈구 또는 인공수정체 탈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내장 수술은 눈의 앞쪽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수술 입니다. 수술이 후방으로 확장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수정체 탈구 또는 인공수정체 탈구가 그 경우 입니다. 수정체 탈구 또는 인공수정체 탈구는 수정체과 인공수정체가 제자리에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수정체와(좌측사진) 인공수정체가(우측사진) 중심에서 이탈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과 같이 수정체의 위치가 심하게 이탈이 되어있는 경우와 이전 백내장 수술 후 넣은 인공수정체의 탈구가 발생하는 경우 수술을 후방으로 확장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구의 상측 공막에 약 7mm 정도의 절개창을 만든 뒤 후방에서 수정체를 제거하거나 (좌측 사진) 절개창을 통해서 이탈된 인공수정체를 제거하게 됩니다. (우측 사진) 인공수정체를 담아놓을 수 있는 주머니와 지지해주는 줄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같이 제거를 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공수정체를 공막에 고정할 위치를 정한 뒤 인공수정체의 양 쪽 다리의 같은 자리에 실을 묶어줍니다.(죄측 사진, 노란 별) 상측 공막 절개창을 통해서 인공수정체를 눈 안으로 넣고 위치를 잡아줍니다. 인공수정체를 직접 묶어서 공막에 고정을 하는 수술로 “인공수정체 공막고정술”이라고 부릅니다.

백내장 수술 시에는 절개부위가 각막의 가장라지로 2.2~3.0mm의 미세절개를 하게 됩니다. 인공수정체 공막고정술을 하는 경우에는 절개창의 길이가 길어지기 때문에 수술 후 안압이 너무 낮아지거나 또는 높아지지 않는지, 난시가 심하게 발생하지 않는지 관찰을 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술 후 중심에 잘 위치한 인공수정체를 볼 수 있습니다. 공막 절개창과 다른 수술부위를 정리하고 수술을 마무리 합니다.
수술시간도 좀 소요되고 과정도 조금 복잡하지만, 처음 인공수정체 공막고정술을 봤던 전공의 2년차 때 교수님 수술 어시스트를 하면서 마음 속으로 ‘참 기발하다!!!!!’ 하고 감탄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참 기발하고 신통방통한 수술입니다. 오늘도 환자분들께 무언가를 해드릴 수 있어서 기쁜 저입니다. ^-^

2018/01/25 14:37 2018/01/25 14:37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