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망막 열공에 대한 레이저 치료 이후에도 지속되는 비문증!

안녕하십니까? 김안과 병원 망막과 전문의 신경훈 입니다.

지난번에 비문증의 위험성과 치료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오늘은 망막 열공 치료 이후에도 비문증이 지속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망막 열공이 있는 경우 열공 부위에서의 출혈 또는 찢어진 망막 조직 등이 유리체강 내로 나와 떠다니게 됩니다. 환자는 이러한 부유물을 보고 무언가 떠다니는 증상인 비문증을 호소하여 병원에 내원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망막 의사는 안저 검사를 시행하여 망막 열공을 발견하게 되고, 이러한 열공이 더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방책 레이저를 시행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중요한 점은 열공의 크기가 커지지 않기 위해서 레이저를 시행하는 것이며, 따라서 비문증을 없애기 위해서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 입니다.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비유를 들어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은 옷의 일부가 찢어져서 바느질을 하기 전, 후의 사진입니다.
바느질 전의 찢어진 부분은 망막 열공이 발견된 시점, 그리고 바느질 후의 사진은 망막 열공에 대하여 방책 레이저를 시행한 후의 시점에 해당합니다.

바느질을 하는 이유는 찢어진 부위가 더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하게 됩니다. 즉 아무리 뛰어난 명인이 바느질을 하더라도 찢어지기 전의 상태로 돌아갈 수는 없는 것입니다.

간혹 방책 레이저를 피부과에서 시행하는 피부 미백 레이저와 같은 효과를 기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대로 망막 열공에 방책 레이저를 시행하더라도 깨끗한 망막으로 돌아갈 수는 없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우주와 같이 무한한 망막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2018/03/26 11:05 2018/03/26 11:05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