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선생님!! 저는 언제까지 병원에 다녀야 하나요?
급성기와 만성기
안녕하십니까? 김안과 병원 망막과 전문의 신경훈 입니다.

모든 질환은 아니지만, 많은 질환에는 급성기와 만성기가 있습니다.
급성기 란, 병의 경과가 갑작스럽게 악화되어 빠른 치료가 필요한 시기이며, 만성기는, 병이 완치된 것은 아니며, 매우 위급한 상태는 지났으나, 언제라도 급작스럽게 악화될 수 있는 시기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따라서, 급성기와 만성기로 나뉘는 질환들은 한번 질병에 걸리게 되면, 오랫동안 병의 경과를 지켜봐야 하는 질환들입니다. 예를 들면, 특정 원인에 의한 간염, 폐쇄성 폐질환 (천식), 췌장염, 신장염 등 다양 합니다.
 
망막 질환에서는 망막혈관의 폐쇄 질환이 대표적으로 급성기와 만성기로 나눌 수 있는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갑작스럽게 시력이 저하되는 급성기가 시작되면, 본인의 증상을 감지하고, 병원에 내원합니다. 그리고, 몇 달간의 치료를 통하여 급성기가 지나가고, 시력이 호전되면, 많은 환자분들이 병이 완치되었다고 생각하고, 더 이상 내원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망막혈관 폐쇄질환의 심각성은 급성기 뿐만, 아니라, 만성기에 발생하는 신생혈관에 의한 신생혈관녹내장, 유리체 출혈도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급성기 이후에도 꾸준한 진료와 치료를 받아야만, 예방 가능하므로, 환자 본인의 판단 하에 병원 내원을 그만두는 행동은 매우 큰 화를 불러올 수 있음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우주와 같이 무한한 망막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2018/05/07 11:55 2018/05/07 11:55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