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유리체 출혈 어떻게 할까요?
안녕하세요. 망막전문의 김주연 입니다. 지난 글에서 유리체 출혈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치료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유리체 출혈을 빨리 ‘수술해야 하는가?’ 입니다.
유리체 출혈이 발생하였을 때 빠른 수술을 결정하는 경우는 망막박리가 존재하거나 망막박리의 위험이 높은 경우 입니다.  

다음의 두 경우는 모두 유리체 출혈로 의뢰되어 내원한 환자의 안저 사진입니다.
하측으로 유리체 출혈이 관찰이 되며 상이측으로 망막열공이 동반된 망막박리 소견이 관찰이 됩니다. 간혹 유리체 출혈로 망막 관찰이 잘 되지 않는 경우 망막열공이나 망막박리가 발견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뇨나 고혈압과 혈관 질환이 없는 환자분 들의 경우 망막열공이나 망막박리가 숨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설명 드려야 합니다. 망막박리는 수술하지 않는 경우 시력을 잃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두 분 모두 빠른 시일 안으로 수술을 진행하여 드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망막박리가 뚜렷하게 있는 경우 아니었으나, 아래사진에서 보여드리는 환자의 경우에는 망막의 이측으로 신생혈관막이 두껍게 생겨 있으면서 망막견인의 위험이 높은 경우였습니다. 망막의 변형없이 출혈이 흡수될 가능성도 있었으나, 갑작스럽게 견인이 진행하면서 망막중심부를 일그러트리는 경우 시력저하의 위험이 높아 바로 수술을 진행하여 드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망막박리가 없거나 망막박리의 위험이 높지 않은 경우에도 직업상 또는 일정상 환자분이 빠른 수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도 수술 결정을 하게 됩니다.

다음 편에서는 유리체 출혈 환자에서 천천히 수술을 결정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05/28 14:16 2018/05/28 14:16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