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체 출혈 어떻게 할까요?
안녕하세요. 망막전문의 김주연 입니다. 오늘은 <유리체 출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눈에서 시력을 결정하는 구조들을 한번 더 그림으로 보시면, 각막(B), 수정체(C), 망막(E)이 있습니다. 각막(B)은 투명도를 유지해야 깨끗한 창을 통해 밖을 보는 것처럼 맑은 시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정체(C)도 마찬가지로 투명해야 좋은 시력이 나오며 두께조절이 되어 초점을 조절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망막(E)은 필름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눈의 안 쪽을 채우고 있는 부분이 유리체입니다. 유리처럼 투명한 겔 성분의 조직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망막에 생기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유리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유리체 출혈이 생기는 경우 비문이나, 시력저하를 느끼게 되겠죠. ^^ 우측 사진과 같이 유리체 출혈에 가려서 망막 관찰이 어렵기도 합니다.
유리체 출혈 환자를 외래에서 만나는 경우 저는 머릿속으로 두가지 질문을 떠올리게 됩니다.
‘왜 출혈이 생겼을까?’, ‘무엇을 해야할까?’
기저질환을 이해하고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과정이 필요하겠죠.
유리체 출혈의 원인이 되는 기저질환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유리체 출혈의 원인>
1. 당뇨망막증
2. 망막혈관폐쇄
3. 망막열공
4. 망막박리
5. 거대동맥류
6. 연령관련황반변성
7. 후유리체박리
많은 질환들이 있겠지만 유리체 출혈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 질환은 당뇨망막증입니다. 당뇨망막증은 망막의 혈관이 기능이 점차 나빠지는 질환입니다. 혈관의 기능이 나빠지면서 망막의 혈액순환이 떨어지게 되면 혈관의 모양 변화가 일어나고, 신생혈관이라는 새 혈관이 자라나게 됩니다. 정상혈관이 발생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급히 자라난 신생혈관이 출혈을 일으키거나 망막모양을 일그러트리는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유리체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유리체 출혈의 치료>
1. 유리체절제술 (수술적 치료)
2. 레이저 치료
방책 레이저
망막광응고술
3. 유리체강내 주입술 (주사치료)
치료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유리체 출혈을 빨리 ‘수술해야 하는가?’ 입니다. 다음 편에서 유리체 출혈 환자에서 빨리 수술을 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