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망막박리란?
안녕하세요. 망막전문의 김주연 입니다. 오늘은 <망막박리> 네번째 이야기 입니다.
망막박리는 망막의사들이 외래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질환이며, 열공성 망막박리, 견인성 망막박리, 삼출성 망막박리가 있습니다. 망막박리의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망막박리의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 방책레이저술
    - 기체망막유착술
  2. 수술적 치료
    - 공막돌륭술, 공막두르기술
    - 유리체절제술
     

금번에는 눈 속 수술인 유리체절제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리체절제술>은 안구 안쪽에서 열공을 닫고 망막을 재유착 시키는 수술 방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폐쇄유리체절제술은 1970년에 처음 개념이 도입이 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발전과 다양한 기구들이 개발이 되어 있습니다. 안구를 크게 열지 않고, 안구 내의 볼륨을 유지시켜주는 관류액이 들어가는 구멍(빨간색 화살표), 조명기구가 들어가는 구멍(주황색 화살표)와 유리체절제침, 안구내 레이저 등 기구가 들어가는 구멍(노란색 화살표)을 만들어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유리체절제침으로 유리체의 견인을 제거하고 가스 또는 실리콘 기름 충전물을 이용하여 망막을 유착시키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구 내 사진입니다. 우측으로 조명기구가 망막을 보여주고 있으며 좌측의 유리체절제침으로 유리체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우측 사진에서는 망막의 상측으로 열공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리체가 제거된 뒤에는 액체기체치환술을 통해서 망막아래 고여있는 액체를 제거하면서 망막을 가라앉힙니다. 안구내에는 공기가 꽉 채워져 있는 상태이며, 열공의 테두리가 관찰이 됩니다(좌측 사진). 열공이 다시 열리지 않도록 안구내 레이저술을 시행해줍니다(우측 사진). 안구내 레이저술을 망막과 망막색소상피간의 단단한 유착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망막이 잘 유착이 될 때까지 눈 속에 충전물을 넣고 수술을 마무리 하게 됩니다. 충전물의 표면장력을 이용해서 열공 폐쇄해줍니다.
가스, 실리콘기름을 선택적으로 사용합니다. 흔히 사용하는 가스의 종류로는 Air, C3F8, SF6가 있으며, 가스는 안구 내에서 저절로 흡수가 되어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게 됩니다(좌측 사진). 실리콘 기름은 제거수술이 한 번 더 필요합니다. 장기간 또는 영구적인 충전효과가 요구될 때 사용합니다.

<수술 후 관리>

망막박리는 수술 후 관리가 무척 중요합니다. 망막유착까지 평균 2~3주가 소요되며 잘 유착되는 경우 4주 후부터 가벼운 활동이 가능하며 2개월 안으로는 재박리의 가능성이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공막돌륭술을 시행 받은 경우 수술 후 누워있는 자세를, 유리체절제술을 시행 받은 후에는 엎드린 자세를 취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엎드린 자세는 첫 일주일간 엄격히 시행하도록 권유하며, 이후 망막 상태에 따라서 자세는 조금씩 변경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력예후는 황반박리 여부에 따라서 다릅니다. 황반박리가 발생한 경우가 시력예후가 나쁠 수 있으나 처음에도 잠깐 말씀 드렸듯이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받는 경우 비교적 좋은 시력을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비문증이나 광시증, 가려보임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열공이나 박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안과를 방문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우리 몸 10할 중 눈이 9할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인간이 갖고 있는 5감 중에서는 시각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오늘도 환자분들의 눈 건강을 위해서 고민하고 노력하는 김안과병원 망막과 김주연이었습니다.

2018/10/29 15:35 2018/10/29 15:35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