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눈 영양제 바로 알기 - 안구건조증 >

안녕하세요? 눈영양제가 정말로 효과가 있는지 1편 황반변성, 2편 백내장에 이어 오늘은 제 3편 안구건조증과 눈영양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구건조증에 대해 가장 믿음직한 근거자료로 평가받는 것은 세계 23개국 150명의 안구건조증 전문가들이 관련 연구결과 수천개를 분석-정리해서 발표한 DEWS II (The Tear Film & Ocular Surface Society International Dry Eye Workshop II) report 입니다. 실제로 많은 안과의사들이 안구건조증을 진단하고 치료할 때 DEWS II report에서 발표한 자료들을 지침으로 삼고 있을 정도로 중요한 자료인데요. 오늘은 DEWS II report와, 최근 오메가3 지방산의 안구건조증 치료 효과에 대해 대규모로 연구한 The Dry Eye Assessment and Management Study 직역하면 안구 건조 평가 및 관리 연구 (약자로 DREAM) 결과를 바탕으로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연구들의 결과들을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체내 수분이 부족할 경우 눈물의 삼투압을 올리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
2. 실내의 습도가 낮아지는 등 환경적 변화가 안구건조증상 역시 변화시킬 수 있다.
3. DREAM 연구에서 오메가 3 지방산 3000mg을 준 그룹과 가짜약으로 올리브 오일을 준 그룹을 비교해봤을 때, 오메가 3 지방산은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징후를 감소시키는데 별로 도움이 안됐다. 필수지방산에 대한 다른 연구들은 기간이 너무 짧아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결론 내기 어려웠다.
4. 항산화제가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시사됐지만, 역시 연구기간이 너무 짧았다.

이 결과들을 통해 우리가 안구건조증에 대해 기억해야 할 점을 짧게 요약하자면,


1. 안구건조증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눈영양제 또는 보충제가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2. 오메가 3는 최근 연구에서 안구건조증 치료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결과가 나타났지만, 과거의 연구들에서는 치료효과가 있다는 것이 보고되기도 하였기 때문에, 아직은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결론 짓기는 어려우며, 또한 얼마나 먹어야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근거도 없는 상태이다.
3. 따라서, 지나친 기대감을 갖고 무리해서 꼭 먹을 필요는 현재로서는 없는 상태다.
4. 물을 자주 마시고, 습도를 올리는 것은 아주 간단하게 건조증상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5. 음주는 안구건조증상을 매우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절주 또는 금주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안구건조증과 눈 영양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12/30 10:22 2019/12/30 10:22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