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조아 (사시소아안과)

저는 한 달에 한번 한 종교단체에서 운영하는 무료병원에 가서 진료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네번째 화요일이 제 당번일이지요


질료실에는 가장 기본적인 안과장비들이 있고, 간호사 한 분과 자원봉사자가 한 분 계시지요. 안약은 물론 안경까지 무료로 제공합니다. (여러 사람들이 기부해주신 돈과 기술로 제공되는 것이지요) 오시는 환자분들은 사회 복지사가 엄선(?)한 확실히 어려우신 분들 입니다. 몇 명 안 되는 환자분들을 보기 때문에 가끔은 살아가는 이야기를 듣을 시간도 있습니다.

지난달에 있었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당뇨병이 10여 년이 되신 60대 후반 할머님이 눈이 침침하다면서 오셨습니다. 노인성 백내장과 당뇨합병증 등이 발생하진 않았는지 눈을 차근차근 검사한 후에 할머님께 말씀 드렸지요.

할머니 백내장은 아주 초기여서 괜찮아요. 백내장 진행 억제하는 안약을 드릴께요. 잘 넣으세요. 하지만 당뇨조절이 더 중요해요. 당뇨병으로 망막이 나빠지면 시력이 급격히 나빠지실 수 있으니까 당뇨 약 잘~ 드시고 운동 많이 하셔야 해요.

 

할머니께서 대답하셨어요.

 폐지 줍느라 하루 종일 걸어 다니는데 어떻게 더 운동을 해……”

 

저는 할 말을 없었어요. .. 너무 죄송하고 부끄럽고……


봉사란 확실히 남이 아니라 본인을 위한 것 입니다. 조금씩 그분들의 상황을 이해하고 마음을 열고 싶습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소아안과와 라식수슬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김용란 입니다.
마음공부를 많이 해서 기억력 박사가 되고싶은 건망증선생님입니다^^
아이의 눈에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 많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08/03/03 10:48 2008/03/03 10:48
한때는 테리우스 ^^;

좋은 일 많이 하시면 다음세대에서도 복 받는 답니다...
김안과 병원 무엇 보다도 진료와 봉사로 유명한 병원이 되길 바랍니다. ^^

동원맘

그 할머니, 선생님 도움으로 백내장도 더 이상 진행하지 않고 당뇨 합병증도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저희집에도 매일 폐지 모으시는 할머니가 오시는데 이전엔 무심했거든요. 이제 만나면 인사라도 잘 해야겠어요.

희야

다시한번 제자신을 돌아보게 되네요 ^^

김양희

건강을 지키는 것도 노력인듯 합니다 우리들의 부모들은 다열심히 사셨을 텐데 그래도 선생님같은분이 계셔서 가을은 계절그대로 아름답고 겨울은 따뜻 할겁니다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