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도 컬러렌즈에 대해서는 이미 잘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런 컬러렌즈는 아주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다양한 색의 칼라렌즈들
써클렌즈, 링렌즈, 눈물렌즈, 피어싱렌즈, 구름렌즈 등 수많은 종류의 컬러렌즈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렌즈들은 안과의사의 눈으로 보면 그렇게 권장할 만한 렌즈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렌즈의 색을 넣기 위해서는 물감을 넣어야 하며, 이 물감으로 인해 시력교정용 렌즈와 비교하여 렌즈의 표면이 고르지가 않아 각막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일반 콘택트렌즈와 비교하여 산소투과율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시력교정용렌즈와는 달리 인터넷, 안경점에서 쉽게 구입 및 착용이 가능하므로 눈에 이상이 있는 지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착용하게 되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것입니다.
최근 들어 안과학회에서도 이런 무분별한 컬러렌즈의 착용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그래서 저희 김안과병원에서도 최근에 컬러렌즈의 판매를 중단하였습니다.
물론 컬러렌즈를 착용한다고 해서 모든 사람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 같이 눈에 이상을 살펴보지 않고 착용을 하게되고, 또 컬러렌즈는 돗수가 없으므로 심지어는 구입한 렌즈를 친구에게 판매하기도 하여 눈병을 전염시킬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이해를 돕고자 안과에서 겪은 몇가지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지요.
첫번째 사례.
20세 여자환자가 안경점에서 컬러렌즈를 구입하였습니다. 구입 시 렌즈의 부작용에 대해 별 말을 들은 적이 없었다고 하며, 연속착용렌즈를 구입하여 사용하던 중, 눈에 충혈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별 이상이 없겠지하고, 치료를 받지 않고, 계속 렌즈를 착용한 후 눈에 통증이 생기고 충혈이 발생하여 안과에 가보니, 각막 중심부에 감염으로 인한 심각한 각막궤양이 발생되어 치료를 하였으나, 원래 1.0이던 시력이 눈앞에서 손가락 숫자만 겨우 보이는 실명상태에 이르러 호전되지 않고 있으며 현재 각막이식수술을 받으려 기다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두번째 사례.
고등학교 여학생이 자기가 구입한 렌즈를 착용한 후, 눈이 충혈되고 피로감을 많이 느껴 자신에겐 잘 맞지 않는다고 하여, 친구에게 3000원에 렌즈를 팔았다고 합니다. 그 렌즈를 산 친구가 렌즈를 착용한 며칠 후 눈에 충혈이 심해지고, 눈꼽이 끼어 안과를 가보니, 유행성 결막염이 심하게 걸려 4 주간 치료를 받았지만, 후유증으로 각막 혼탁이 발생하여 시력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첫번째 사례는 렌즈의 부작용에 대한 아무런 기초지식 없이 착용한 후 눈에 이상이 발생한 것을 방치하여 심각한 지경에 이르는 예이고,
두번째 사례는 친구가 착용하던 렌즈를 보관함과 함께 구입하여 전에 친구가 앓고 있던 유행성결막염이 본인도 모르게 눈에 전염되었으며, 결막염이 발생한 경우 콘택트렌즈는 절대로 사용하면 않됨에도 불구하고 아무것도 모르고 감염된 렌즈를 착용하여 증상이 심해지고 합병증까지 발생한 예입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에서 컬러렌즈를 사고 파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심지어는 중고 렌즈를 서로 사고 파는 것도 흔히 볼 수 있더군요....
여러분, 예뻐지고 싶은 것은 인간들이 가지고 있는 본능에 가깝습니다. 저도 그렇고 누구도 예뻐지고 싶고, 남에게 잘보이고 싶은 욕망은 가지고 있습니다.
티비에 나오는 유명탈렌트들이 착용을 시작하여 눈망울이 또렷해 보니고, 눈도 커보이는 등 보기 좋다는 이유만으로 너도나도 아무런 검사나 사전에 렌즈에 대한 지식 없이 착용을 하다보면 누구나 첫번째 혹은 두번째 사례에서 보는 것 같은 심각한 상황에 이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컬러렌즈를 착용한다고 모든 사람에게 이런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그렇지만 렌즈란 것 자체가 눈에는 이물이므로 언제든지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은 있다는 것입니다.
컬러렌즈를 꼭 착용하시겠다고 생각하시면, 일단 눈검사를 통해 자신의 눈이 렌즈를 착용하여도 안전한 눈인가를 확인하시고, 렌즈로 인한 부작용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 지, 어떤 경우에 렌즈 착용을 중단하고 검사를 받아야 하는 지 등을 확실히 알고 착용을 하셔야 합니다.
아울러 어떠한 렌즈라고 연속착용은 눈에 좋을 이유가 전혀 없답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렌즈의 착용시간을 줄여주시고, 올바른 렌즈 세척법 및 착용법등을 숙지하시어 렌즈 부작용으로 인한 불행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눈 미백술에 이어 컬러렌즈까지… 뭐 이거 PD 수첩도 아니고,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도 아닌데 왜 이러나 하는 생각도 하지만, 누군가는 위험에 대한 경고를 해야 하겠기에, 수많은 비난이 쏟아질 것을 감수하고, 이글을 올립니다….
Comments List
직업병이라는게 있잖아요;; 선생님들을 더 하시겠지만 저도 사람을 만나면 눈먼져 보게 되드라구요~
그래서 칼라렌즈 낀 친구들 발견하면 잔소리 시작입니다 ㅋㅋ 다같이 잔소리 합시다 !!
ㅎㅎ 그래요.. 잔소리도 때로는 필요하죠..
대한민국 국민의 눈건강을 위해서 말이죠..^^
소망컨데 틀린것을 틀린것이라고 얘기할 수 있는분이
이세상에 한분이라도 계셔야하지요.
대한민국 국민의 눈건강을 책임지시지요~~^^
그리고, 늦게나마 망막병원 개원을 축하드리구요;;(사실 지난달에 개원하신줄 알았어요..그때 축하드렸었는디^^;;) 좋은글 잘봤슴다~
ㅎㅎ 아닙니다 늦게라도 축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의 눈 그래요, 저희가 꼭 책임지겠습니다 ^^
섹시하고 도발적인 눈망울을 가진 여자분들이 많이 줄것같다는 생각에 아쉽습니다.^^:
그런거 너무 좋아하다보면 다친답니다 ㅋㅋㅋ
예쁜것도 좋지만, 건강이 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