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커피 마시면 녹내장으로 실명하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며칠 전 실제로 환자분이 저에게 물어보신 내용입니다. 그건 왜 묻는지 여쭤보자, 얼마 전에 커피를 마시면 녹내장으로 실명한다는 뉴스를 봤다고 하십니다.
‘응? 과량섭취만 아니면 커피는 녹내장과 상관 없다고 알고 있는데?’ 라고 생각은 해봤지만, 아무래도 저의 기억력을 완전히 믿을 수 없으니 저도 관련 기사를 찾아봤습니다.

실제로 그런 기사가 있더군요.
직접 기사 제목을 언급하긴 어렵지만, 커피를 매일 섭취하면 녹내장으로 시력을 잃을 수 있다는식의 약간은 자극적인 내용이었습니다.
결국 녹내장을 전공하고 있는 안과의사로써 실제 발표된 논문을 안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

논문은 이름있는 의학 저널인 IOVS (Investigative Ophthalmology & Visual Science)중 2012년 9월판에 포함되어 있었고, 대규모 연구를 통해 커피/카페인 섭취와 비늘녹내장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려는 내용이었습니다.

일단 기존에 알려졌던 내용을 조금 살펴보면, 2008년에 IOVS에서 발표된 논문2 에서, 카페인 섭취와 개방각 녹내장과는 무관하다는 결론이 나온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과 비교할 때, 하루에 커피를 3잔이상 마시는 사람은 비늘녹내장의 위험성이 증가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특히 녹내장의 가족력이 있는 여성에서 위험성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된 다른 음료(탄산음료, 차, 디카페인 커피, 초콜렛 등)는 녹내장과 무관하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럼 이제 실명이 무서우니 커피를 마시면 안되는 걸까요?
논문의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보자면, 하루에 3잔이상 커피를 마신다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논문에서 커피한잔의 카페인 양은 약 137mg이라고 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마시는 커피(스타벅스나 카페베네 같은 곳에서..)의 카페인 함유량이고, 커피믹스는 약 절반 정도인 70mg 정도의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차 한잔은 47mg, 콜라 등 탄산음료는 한잔에 46mg, 초코렛은 7mg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면 하루에 아메리카노 3잔 혹은 믹스커피 6잔 정도의 용량을 대략적인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데 이정도면 꽤 많은 양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비늘녹내장은 우리나라보다는 북유럽쪽의 인종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저 기준을 엄격히 적용하기도 어렵겠지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없기 때문에, 일단은 이 자료를 바탕으로 보더라도 과량만 아니면 커피 섭취는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블로그의 다른 글에서도 소개 드렸지만 녹내장은 적절한 검사와 치료만 이루어 진다면 무조건 실명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커피 마시면 실명’ 이 말에는 과장이 꽤나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The Relationship between Caffeine and Coffee Consumption and Exfoliation Glaucoma or Glaucoma Suspect: A Prospective Study in Two Cohorts. Invest Ophthalmol Vis Sci. 2012 Sep 21;53(10):6427-33
2. Caffeine consumption and the risk of primary open-angle glaucoma: a prospective cohort study. Invest Ophthalmol Vis Sci. 2008 May;49(5):1924-31


2012/10/11 14:22 2012/10/11 14:22
한상훈

뭔가 잘못 알고계신것 같은데 카페인은 커피체인점에서 뽑는 에스프레소를 기반으로한 커피에 비해
커피믹스가 카페인이 2배 가까이 높습니다^^
잘확인하시고 글 수정해주세요^^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