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김안과병원 해외연자 초청강연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녹내장 전문의 황영훈입니다. 지난 4월 29일 김안과병원에 해외연자 초청강연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초청한 연자는 스웨덴의 Anders Heijl 박사입니다. Heijl 박사는 녹내장 검사에서 가장 기본적인 자동시야검사계의 개발에 많은 기여를 한 세계적인 대가입니다. 연세가 많으셔서 해외 활동이 쉽지 않은데 이번에 드디어 한국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진행을 맡아 Heijl 박사에 대해서 소개한 후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김안과병원 교수진들이 모두 바쁘다 보니 점심시간에 잠깐 시간을 내어 점심식사와 함께 강연 일정을 잡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강의주제는 시신경유두 출혈이 가지는 의미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시신경유두는 망막에서 받아들인 시각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중요한 구조물입니다. 시신경유두에 여러 가지 변화가 생겨서 그 곳을 지나가는 신경섬유들이 점차 손상 받는 질환이 녹내장입니다. 특히 시신경유두에 손상이 생기게 되면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그림의 화살표). 사실, 정확히 어떤 기전에 의해서 시신경유두에 출혈이 발생하는지 아직 잘 모릅니다. Heijl 박사의 경험에 의하면 시신경유두 출혈은 안압과 큰 관련 없어 보인다고 합니다. 따라서 안압 외의 요인들 중 시신경유두로 가는 혈액순환이나 기타 여러 이유에 의해서 출혈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유가 어떻건 시신경유두에 출혈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녹내장의 진행이 더 빠르다는 것은 Heijl 박사를 비롯한 많은 녹내장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견해입니다. 따라서 시신경유두에 출혈이 있는 경우, 치료에 특히 더 정성을 기울여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의를 마치고 Heijl 박사와 김안과병원 녹내장센터의 진료와 연구에 대해서 이야기 했는데 엄청난 진료량과 연구에 놀라워했습니다. 어떤 분야의 대가를 초청해서 강의를 하는 것은 그 분야의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통찰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해외연자 초청의 경우, 우리나라와는 다른 외국의 녹내장치료 경향을 볼 수 있고, 외국에 우리병원을 홍보할 수 있고, 영어 공부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앞으로도 김안과병원은 여러 안과질환 분야의 국내외 석학들을 초청하여 유익한 강의를 많이 개최할 예정입니다. 김안과병원 의료진 모두가 김안과병원이 안과질환의 치료를 이끌어 가는 세계적인 안과전문병원이 되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Writer profile
녹내장과 베토벤을 사랑하는 안과의사
2013/05/28 13:06 2013/05/28 13:06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