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녹내장 레이저 part 2

안녕하세요? 녹내장센터 김민경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 말씀드렸던 녹내장 레이저에 대해 마저 살펴 보고자 합니다.

아르곤레이저섬유주성형술 (ALT), 선택적 레이저섬유주성형술 (SLT)

지난 시간에는 폐쇄각 녹내장 혹은 전방각이 좁아 폐쇄각 녹내장의 위험이 있는 환자에서 시행할 수 있는 레이저들 (레이저 홍채 절개술, 레이저 주변홍채성형술) 에 대해 살펴 보았는데요. 지금 알아볼 아르곤레이저섬유주성형술과 선택적 레이저섬유주성형술의 경우 개방각녹내장에서 시행하게 되는 레이저 입니다. 방수가 빠져나가는 길인 섬유주의 구조를 레이저로 변형시켜 방수의 유출에 저항이 줄어들면서 안압이 하강되는 원리입니다. 주로 약물치료만으로 안압 하강이 충분하지 않거나, 약물에 부작용이 있는 경우, 임신, 수유 등으로 약물 사용에 어려운 경우 레이저를 시행하게 되고,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개방각” 녹내장 환자가 적응증이 됩니다. 레이저에 따른 큰 부작용이나 불편감이 없다는 점이 장점이나, 그 효과가 영구적이지 않고 안압 하강 효과가 환자마다 차이가 있어 예측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아르곤레이저섬유주성형술과 선택적레이저섬유주성형술의 레이저 크기


섬모체 광응고술

섬모체 광응고술은 방수를 만드는 눈 속 구조인 섬모체를 레이저로 파괴하는 시술입니다. 방수 생성하는 구조를 파괴함으로써 방수 생성을 줄이고 따라서 안압도 같이 하강되게 됩니다. 하지만 눈의 구조를 인위적으로 파괴시키는 시술이다 보니 일반적인 모든 녹내장에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수술을 비롯한 모든 치료에도 반응을 하지 않는 경우, 특히 시력이 소실되었는데도 안압이 높고 다른 방법으로 안압 조절이 되지 않아 통증이 있는 경우에 적용 하게 됩니다.

이상 두 번에 걸쳐 녹내장 레이저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지난번에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녹내장 레이저는 모든 환자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진단에 따라 필요한 레이저 종류도 다르고, 그 효과 및 목적도 모두 다르게 됩니다. 간혹 안약을 쓰기 힘들어서 레이저를 해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모든 환자에서 레이저를 할 수는 없답니다. T_T 담당의를 믿고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고, 필요에 따라 레이저를 시행 받으시면 치료에 큰 도움이 되겠죠?

다음에도 여러분이 궁금하실, 여러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

2016/09/12 15:31 2016/09/12 15:31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