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오늘은 녹내장의 진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녹내장의 정의에 대해 알아봤었고, 녹내장의 증상과 위험인자에 대한 설명도 드린 바가 있습니다. 그러면 녹내장은 도대체 어떻게 진단이 되는 것일까요?

<녹내장의 진단>

1.안압검사
녹내장을 처음 진단할 때 뿐만 아니라, 녹내장 치료가 효과가 있는지, 녹내장이 잘 조절되는지 안되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안압계를 이용한 안압측정이 필수적입니다. 

대표적인 안압계로는 골드만 안압계와 비접촉식 안압계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시신경검사 
녹내장은 '시신경이 점점 망가지는 병'이라는 것을 이제는 다들 아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녹내장 진단을 위해서는 당연히 시신경검사를 해야겠죠? 안저사진을 통해서나 세극등현미경이라는 장비를 통해 직접 시신경의 형태를 검사해서 녹내장성 손상이 발생했는지를 확인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은 시신경을 찍은 사진입니다. 왼쪽이 정상, 오른쪽이 녹내장이 있는 시신경입니다. 보시면, 가운데 하얗게 보이는 면적이 녹내장에서 넓어진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을 시신경유두함몰(disc cupping)부위라고 하는데 시신경의 유두함몰이 커지게 되는 것이 녹내장성 시신경의 대표적인 형태입니다.

3. 시야검사
녹내장이 진행하고 시신경이 손상되면 시야가 점차 감소하는 증상이 생긴다고 앞서 설명드렸습니다. 시야검사라는 것은 시야측정장비를 통해 실제로 시야가 감소된 정도를 측정하여 시신경 기능을 판단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내장 환자의 시야검사 결과지 입니다. 검게 찍혀 있는 부위(암점)가 바로 환자의 시야가 감소되어 있는 부위입니다.

4. 빛간섭단층촬영검사 

시신경으로 가는 시신경주위의 신경섬유층의 상태를 통해 녹내장을 진단하는 장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빛간섭단층촬영 검사는 이상이 있는 부위를 빨간색 또는 노란색으로 표시해주며. 신경섬유층이 얼마나 얇아졌는지를 계산해서 수치화 해주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가 나빠졌는지 여부를 확인 할 때 좀 더 유용하게 쓰일 수가 있습니다.

저는 위에서 설명 드린 검사들을 주로 사용해서 녹내장을 진단합니다. 아마 다른 선생님들도 마찬가지 일 것이고요. 여기서 각 검사들에 대해 이해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일일 것이겠지만, 여러분들께서 기억해주셨으면 하는 것은, 녹내장은 어떤 검사 한 가지로만 진단할 수 있는 질환이 아니라는 점, 여러가지 검사들을 비교하고 대조해봐서 서로 잘 맞는 결과가 나왔을 때 비로소 녹내장을 진단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녹내장이 진단된 이후에는 검사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녹내장이 잘 치료되고 있는지, 혹은 진행하는지를 알기 위해 1년에 한번 내지 2번 이상 녹내장 검사들을 반복하셔야 한다는 점도 꼭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설명드릴게요. 다음시간에는 녹내장의 치료에 대한 자료를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

2017/03/06 17:47 2017/03/06 17:47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