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김안과 병원 망막 전문의 신경훈 입니다.
그럼 이전 챕터 (3)에 이어서 망막정맥폐쇄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만성기 치료
1. 전신질환에 대한 치료
2. 약물치료
3. 항체주사치료
4. 레이저치료
   A.망막광응고술
   B.악화 방지 목적
이전 챕터에서 말씀 드린 급성기 치료를 꾸준히 받더라도, 만성기에 접어들면서 병의 정도에 따라 악화되는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신생혈관이 생기는 점입니다. 이렇게 발생한 신생혈관은 본래 우리 몸의 혈관이 아닌, 병적으로 발생한 혈관이므로, 매우 빠르게 증식하며, 정상 혈관과 달리 뼈대가 약하여 쉽게 유리체 출혈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수술적 치료까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신생혈관이 증식하지 않도록 만성기에는 레이저 치료, 즉 망막 광응고술을 시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림을 보시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전 챕터에서 보여드린 환자의 1년 후 사진 입니다.
좌측 위에 사진에서 처음에 있었던 출혈 부분이 매우 호전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형광안저촬영사진 입니다. 즉, 망막의 혈관 조직만 잘 볼 수 있도록 조영제를 사용하여 혈관 상태만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사진에서 처럼, 앞서 출혈이 있었던 부분은 이제 출혈이 없어진 반면에 혈관이 구불구불하며, 혈관이 완전히 막혀 검은 부분이 보입니다. 즉 이러한 부분에서 신생혈관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우측 위에 사진을 보면, 레이저 치료를 받지 못했던 분의 망막 사진입니다. 모든 부분이 붉게 보이는데요. 이것은 신생혈관의 출혈로 안구가 혈액으로 가득 찬 것입니다.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태로의 진행을 막기 위해서는 신생혈관이 발생하기 이전에 우측 아래 그림처럼 레이저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레이저 치료는 시력 호전을 위한 것이 아니라, 악화를 막기 위한 것입니다
일부 환자분들은 초기 급성기 치료가 끝나고, 본인이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판단하여 병원 진료를 그만두는 분들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런 분들은 시간이 지나 안구내 출혈로 수술이 필요한 상태로 진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눈중풍을 예방하려면…
1. 건강한 생활 습관
2. 성인병의 예방 및 치료
3. 과도한 술자리나 기름진 안주 삼가
4. 금연
5. 꾸준한 운동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1. 시력저하, 또는 일시적으로 눈 앞이 캄캄해 지는 흑암시 등의 경우 가능한 빠른 안과 진료를 당부드립니다.
2. 그리고, 꼭 이런 망막혈관폐쇄질환이 진단된 경우 그 동안의 생활습관을 다시 점검해 보고, 진료를 통하여 본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 마지막으로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자의적으로 병원 진료를 멈추지 마시고, 의사의 지시가 있을 때 까지는 지속적인 진료를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riter profile
author image
우주와 같이 무한한 망막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2017/09/11 15:39 2017/09/11 15:39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