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Heal the World (망막센터)

 

망막의사와 백내장 #3

안녕하세요. 망막전문의 김주연 입니다. 오늘은 <백내장 수술> 번외편 이야기 입니다.
김안과 병원에서는 해마다 캄보디아로 의료봉사를 가고 있습니다. 앙코르와트로 유명한 “시엡립”으로 6월, 11월에 일년에 두 번 봉사를 가는데 2016년 11월에 봉사팀으로 제가 합류하게 될 기회가 생겼습니다. “로투스월드”에서 일주일여 머물면서 진료도 보고 수술도 합니다.
마침 저희가 갔을 때 큰 행사가 있어서 행사 준비가 한창이더라구요. 석굴암의 불상의 얼굴을 하고 캄보디아의 승려 복장을 한 불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외래 및 수술일정은 무척 바쁘게 돌아갑니다.
첫날 아침이라 아직 얼굴에 여유가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디어 저의 첫 캄보디아에서의 백내장 수술이 시작되었습니다. 병원으로의 접근성이 높지 않은 탓도 있고, 강한 햇살도 한 몫을 할테고… 여러가지 이유로 한국에서 만나기 힘든 심한 백내장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에서 수술하는 것보다 열악한 환경일 수 있지만 십 년이 넘게 의료봉사를 진행하면서 수술실 내부도 무균수술을 위해서 많이 애써진 모습들이 눈에 보였습니다. 현미경도 2개나 있고, 두 방에서 백내장 수술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환자분들과 의사소통이 어렵기 때문에 통역이 가능한 현재 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습니다. 수술실에서 큰 도움을 받았던 “쿤”은 벌써 몇 년째 김안과병원 봉사를 위해서 찾아와준다고 하네요. 이유를 물어보니 캄보디아 사람들을 위해서, 그리고 먼 곳에서 일부러 찾아와주는 봉사단이 고마워서 랍니다. ^-^
제가 수술할 때 어시스트를 해준 “쓰레이나이”는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 설립된 병원에서 이번 의료봉사를 위해서 찾아와 주었네요. 짧게 짧게 영어로 대화하면서 수술을 진행했는데 오래 같이 수술을 한 것처럼 손이 잘 맞아서 편하게 수술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주일간 수백 명의 진료를 보고 100명 가까이 수술을 하고… 아침 일찍부터 저녁까지 같이 갔던 팀원들이 다같이 수고해주셔서 가능했던 일이 아닐까 싶네요.
마지막날 마지막 수술이 끝나고 수술방팀은 이렇게 뻗어버렸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0년 수련의 시절에 봉사팀에 합류해서 캄보디아에 왔을 때, 의료봉사를 와서 “백내장수술”을 하고 갈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생각했던 병아리 시절이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년뒤 같은 곳에 와서 수술을 하고 돌아간다니 의미도 크고, 감회도 컸습니다. 무엇을 상상하든 꽤 심한 환자들을 만나게 될거라는 선배 선생님들의 말씀에 도착하기 전에 긴장감에 잠도 잘 안왔고, 수술하는 모습을 머릿속으로 여러 번 상상해보기도 했습니다. 마지막 수술이 끝날 때까지 물론 긴장을 놓을 수 없었고, 무척 고생한 날도 있었지만, 불꺼진 수술방을 보면서, 다음에 또 오게 되면 이번보다 더 많은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의사라서 뿌듯했고, 안과의사라서 뿌듯했고, 김안과병원 안과의사라서 뿌듯했던 시간이었습니다.


2017/05/29 12:16 2017/05/29 12:16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