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세렌디피티 (녹내장센터)

 
안녕하세요? 녹내장센터 정재근입니다.
오늘은 녹내장관에 관한 글 대신 진료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질환에 대해 한번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외래 진료를 보다 보면 "선생님 눈에서 피가났어요." "흰자가 빨갛게 됐어요." 혹은 "충혈이 심해요."라고 병원을 찾는 분들을 드물지 않게 만날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 주변사람들이 말해줘서 혹은 우연히 거울을 보다가 발견해서 놀란 마음에 병원으로 찾아오는 경우가 많고 어떤 경우는 한밤중에 응급실로 달려오는 분들도 있습니다.
눈에 빨갛게 피가 갑자기 났으니, 그 놀란 마음 이해가 됩니다.

과연 이 질환은 어떤 질환일까요? 정말 보는것처럼 무서운 질환일까요?
오늘은 바로 이 결막하출혈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결막이란 것은 우리 눈의 흰동자(공막)를 얇게 싸고 있는 막을 말합니다.
이 결막에는 미세한 혈관들이 분포해 있는데,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결막의 혈관들이 확장되는 것을 '결막충혈'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충혈과는 달리 이러한 혈관에서 피가 새어 나오게 되는 것을 '결막하출혈'이라고 합니다.
 
충혈과 출혈... 뭔가 비슷한 이름이지만 이 둘은 다른 상태입니다. 간단히 사진으로 차이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이 사진은 충혈일까요 출혈일까요?
정답은, 바로 충혈입니다. 똑같이 눈이 빨갛게 되지만 보시다시피 혈관의 형태가 그대로 유지가 되어 있고 혈관이 좀 굵게 확장되어 보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말 그대로 피가 쏠려 있는 상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피가 난 것처럼 보이지는 않죠?
 
그럼 이 사진은 어떠신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사진도눈이 빨갛게 되었지만, 혈관의 형태가 거의 보존되지 않고 넓게 피가 퍼져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결막하출혈' 영어로는 subconjunctival hemorrhage라고 합니다.

충혈과 출혈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도 예를 들면 결막염 같은 질환에서는 자주 있답니다.
 
결막하출혈이 뭔지는 좀 감이 오시죠? 그럼 결막하출혈은 왜 생기는 걸까요?
 

 1. 결막하출혈의 원인

- 눈을 비빌 때
- 안구의 외상 (다쳤을 때)
- 선천성 혹은 후천적 혈액응고장애
- 복압이 급격하게 오르는 상황
  (기침을 세게 할 때, 코를 세게 풀 때, 화장실에서 대변볼 때, 무거운 짐을 들 때 등등)
- 심한 고혈압환자
- 결막염
- 각종 눈 수술을 받을 때
 
간단히 이렇게 정리해 볼 수가 있습니다. 눈을 다쳤거나, 수술을 받거나, 눈병이 나면 결막에 출혈이 생겨도 예상을 할 수가 있지만
단순히 눈을 비비거나, 기침을 하는 식으로 생긴 출혈은 아무래도 깜짝 놀랄수가 있겠죠,
 
그러나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결막하 출혈 자체는 시간이 지나면 점점 좋아지는 질환이니까요...

물론, 외상이 있다면 외상에 동반된 다른 이상이 있나 살펴보고 치료를 해야하고,
혈액응고장애가 아스피린 같은 약물 때문이라면 약물을 조절 해줘야하고,
혈압이 높은 분들은 혈압조절을 하는 등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를 해야 하지만
이런 원인이 아니라 비빈다거나, 기침하거나 화장실에서 볼일 보는 등
쉽게 자각하지 못할만한 이유에 의해 생긴 결막하출혈은
그냥 시간을 두고 기다리면 2-3주후에 조금씩 출혈이 흡수되면서 대부분 사라집니다.
 
결막하출혈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결막 아래에 분포하고 있는 실핏줄이 터지면서 출혈이 생기는 것입니다.
마치 우리 팔다리에 멍이 드는 것과 같은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결막하출혈 자체는 증상이 없는 것이 보통이며, 시력에 영향을 주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원인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이 원인을 교정/치료해 줌으로써 예방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이번 시간 결막하출혈에 대한 포스팅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8/04/16 14:36 2018/04/16 14:36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