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아이plus유 (성형안과센터)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성형안과센터 전문의 백지선입니다.
오늘은 엄마가 되고 나서 아이들 진료를 보면서 느낀 점들에 대해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저는 아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 중 하나였습니다.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전공을 정할 때도 소아과는 아이들을 진료하는 분야여서 배제를 했었어요. 안과를 선택할 때는 크게 생각을 안 했던 부분이지만, 안과에도 소아안과라는 파트가 있고 아이들에게도 눈에 질병이 생길 수 있어서 아이 진료를 안 할 수는 없었지요. 게다가 제가 전공한 성형안과는 아이들의 눈물질환, 눈꺼풀 질환을 진료하는 파트라서 아이들을 피해갈 수는 없습니다. 

그런 제가 엄마가 되고 나니 진료실로 들어오는 아이들이 예사롭게 보이지가 않더군요. 특히 제 아이와 또래인 아이들에게는 더 관심이 갑니다. 아이가 진료실에 들어와서 세극등현미경에 앉아서 진료를 보고 진료실을 나서기까지 하나 하나가 신경이 쓰이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과 진료실에는 여러 가지 장비가 많아서 아이가 움직이다가 다치지는 않을 지, 세극등현미경으로 검사하는 것이 아이에게 무섭지는 않을 지, 진료시간까지 기다리다 보면 아이가 지친 것은 아닌지 (특히 비예약 환자들과 금식시간이 필요한 검사를 할 때에는 더 걱정이 됩니다) 등 진료와 관련된 것부터 아기 옷 차림, 아기가 가지고 들어오는 장난감 및 아기 용품 등 사소한 것들까지 보이기 시작하더군요.

어떻게 하면 진료를 할 때 관심을 끌어서 집중을 잘 하고 아이가 울지 않고 진료를 볼 수 있는지에 대해 이전보다 조금 더 알아가고 있답니다. 예를 들면,, 마스크를 쓰고 진료를 하는데 이제는 아이들이 들어오면서 겁을 먹고 무서워할까 걱정되어 마스크를 미리 벗고 아이들이 들어오기를 기다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엄마가 되어보니 병원에 내원하는 엄마들의 입장을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같은 설명이라도 어떻게 말하면 엄마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보듬고 이해시킬 수 있을까에 대한 생각도 하게 되었고 치료에 대해 생각할 때도 교과서적인 내용보다는 내 아이라면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을 방법일까에 대한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를 낳아봐야 엄마 입장을 알 수 있다는 말을 요즘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엄마가 되면서 저도 한 뼘 더 성장한 것이겠지요?!

 

2017/12/15 12:22 2017/12/15 12:22
Powered by Textcube 1.10.8 : : Tempo primo
Persona skin designed by inureyes, bada edited by LonnieNa, bada.